예년에 비해 상당히 긴 설 연휴가 다가왔다.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이 TV 앞에서 도란도란 이야기 꽃을 피우는 풍경이 각 가정마다 펼쳐질 것이다.
이런 설 연휴는 지상파 TV에게 놓칠 수 없는 대목이다.
올해도 각 방송사는 오락,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상반기 개편 때 고정 프로그램으로 편성하기에 앞서 '파일럿'으로 선보이는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KBS1
연휴 첫날인 6일 낮 12시10분에는 유명 국악인이 총출동하는 국악공연 '까치까치 설날'이 방송된다.
7일과 8일 낮 12시 10분에는 송해의 진행으로 장충체육관에서 생방송되는 '스타 노래자랑'과 '설날 노래자랑'이 이어진다.
'스타 노래자랑'에는 전원주, 김애경, 장영란, 이수근, 이용식 등이 출연한다.
또 7일과 8일 오후 1시 40분부터는 민족 최대 명절을 맞아 씨름판 최강자를 가리는 '설날장사 씨름대회'가 중계된다.
8일 오전 10시에는 세계인의 입맛을 파고드는 한국 음식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는 특집 '세계를 사로잡는 한국 음식'이 방송되고, 오후 10시에는 쥐띠 해를 맞아 쥐에 대해 알아보는 다큐멘터리 '쥐가 만난 세상'이 방송된다.
9일 오후 10시 30분에는 섬진강 덕치초등학교 아이들의 시와 그림 속에 투영된 자연과 고향의 모습으로 구성한 '엄마야 강변 살자-섬진강 아이들, 1년간의 기록'이 편성됐다.
10일 오후 7시에는 외국인 100명이 참여하는 '외국인 도전 골든벨'이 방송되며, 오후 10시 30분 세계적인 항공사진 작가 얀 베르트랑의 작업을 통한 다큐멘터리 '하늘에서 본 대한민국'이 이어진다.
◇KBS2
5일 오후 8시 50분부터 임호, 임지은이 주연을 맡은 설 특집 드라마 '新 부부의 탄생' 1·2부가 연속 방송된다.
6일에는 오전 10시 40분 박경림과 한석준 아나운서가 MC를 맡아 속담으로 풀어보는 퀴즈 버라이어티 '천하제일 속담왕'이, 오후 6시 20분부터는 남희석과 최송현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드라마 NG 장면 등을 소개하는 '빅스타 X파일'이 방송될 예정이다.
7일 오전 10시 40분에 외국인들이 한국 요리 향연을 벌이는 '글로벌 한식대결 쇼'가 방송되며, 오후 4시 50분에는 지석진의 진행으로 각 분야의 신동들과 스타들이 대결을 펼치는 '쇼! 신.발.장'이 편성됐다.
이어 오후 6시에는 트로트 명콤비들이 벌이는 설 잔치 한마당 '톱스타, 우리는 명콤비'(진행 한석준 장윤정)가, 오후 7시 10분에는 '전국노래자랑' 인기상 수상자 및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팔도명물 총집합'이 방송된다.
오후 8시 30분에는 외국인 미남, 미녀들이 함께 하는 특집 '미남들의 수다'가 마련된다.
8일은 오후 6시 10분에 지석진과 현영이 팀을 나눠 웃음 대결을 펼치는 '개그 배틀, 웃겨야 산다'가 방송되고, 오후 7시 20분부터 누구나 한번쯤 겪어본 실수담 등을 소개하는 '사이다'(진행 이휘재, 정선희, 김국진, 이정민)가 이어진다.
끝으로 10일 오전 10시 40분부터는 우승 상금 1천만 원이 걸린 라이브 뮤직 퀴즈쇼 '여러분의 천만원송'(진행 유재석, 현영)이 시청자를 찾는다.
◇MBC
전국을 돌아다니며 품바로 살아가고 있는 김문영 씨의 3년 간의 기록을 담은 다큐멘터리 '품바'가 연휴 첫 날인 6일 오전 8시 30분 선보인다.
이어 9시 30분부터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미혼 남녀 100명이 생각하는 최고의 신랑감과 신붓감을 알아보는 토크쇼 '싱글즈 100'(진행 이휘재, 박명수, 서현진)이 전파를 탄다.
이날 오후 5시 55분에는 2001년부터 매해 명절마다 방송된 '2008 팔도모창가수왕'(진행 박명수, 정선희)이 안방을 찾는다.
7일 오전 9시25분에는 일반인과 연예인이 짝을 지어 가위바위보 게임을 펼치는 '운수대통 가위바위보'(진행 이경규 문지애)가 방송되며 '전원일기'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권이상 PD, 김정수 작가, 고두심, 박순천, 이계인 등이 뭉쳐 만든 4부작 드라마 '쑥부쟁이'는 이날 오전 10시 35분부터 1, 2부가 방송되고, 8일 같은 시간 3, 4부가 이어진다.
박수홍, 정형돈, 정찬우, 한영, 김국진, 이윤석 등이 팀을 나눠 컴퓨터 게임을 하는 듯한 상황 속에서 퀴즈를 푸는 '브레인 배틀'은 8일 오전 9시2 5분에 안방문을 두드린다.
선남선녀 스타들을 가상의 부부로 설정한 후 실제 결혼 생활을 체험하게 하는 '우리 결혼했어요'(진행 이혁재, 현영, 오상진)는 오후 6시 20분에 방송된다.
9일 오전 6시 10분 방송하는 다큐멘터리 '진상'은 수라상에 올라오는 진상품은 어디에서 생산됐으며, 어떤 절차를 거쳐 진상됐는지 알아본다.
프리랜서 선언 후 오랜만에 친정인 MBC로 복귀한 김성주 전 아나운서가 김구라와 함께 진행하는 '퀴즈쇼 부릉부릉'은 이날 오후 5시 15분에 방송된다.
진행자 두 사람은 재래시장을 직접 찾아다니며 시민과 퀴즈를 푼다.
스타가 자신의 친구와 일반인 여성의 소개팅을 주선하는 '스타의 친구를 소개합니다'는 밤 9시 30분에 편성됐다.
◇SBS
6일 오전 9시에는 국내 최고의 요리사 6명이 등장해 맛을 겨루는 '대결! 요리 왕중왕'이 방송된다.
1라운드 '천'은 제철음식을 재료로 최고의 맛을 선보이고, 2라운드 '지'는 지역특산물로 맛을 낸다. 3라운드 '인'은 사람을 보하는 맛으로 음식의 향연을 벌인다.
낮 12시35분에는 한국 최초 우주인 고산 씨의 우주선 탑승을 환영하고 응원하기 위한 '2008 스페이스코리아 우주인 서포터스 가자! 모스크바로'가 마련된다.
오후 5시55분에는 '있다! 없다?'가 '있다! 없다? 플러스'로 새롭게 태어나, 80분 설특집으로 첫선을 보인다.
7일 오후 3시 45분에는 이휘재와 정형돈이 진행하는 '스타 한소절 노래방'이 방송된다.
하하, 박현빈, 신지, 정만호, 신동, 장영란 팀과 신봉선, 이계인, 변기수, 강인, 백보람 팀이 노래 이어 부르기 대결을 벌인다.
또 오후 5시 10분에는 개그 듀오 컬투가 진행하는 '컬투 코미디쇼'가 펼쳐진다.
컬투, 나몰라패밀리, 고장환, 정주리, 백보람 등이 출연한다.
거리 시민과 함께한 100% 리얼 상황 게릴라 뮤지컬, 실제 학교에 찾아간 강의 코미디 등 다양한 코너가 준비된다.
오후 6시 20분에는 연예인 대결 형식으로 꾸민 NG 명장면 모음 '대격돌! 빅스타 명장면'이 강수정, 김구라 진행으로 방송된다.
8일 오후 3시 20분 '속담 동의보감'에서는 속담 속에 숨어 있는 건강 비법을 소개한다. '2008년 대국민! 건강 완전 정복 프로젝트 5대 키워드'를 발표하고 '생활의 달인들이 직접 만드는 속담 한 마디!', '속담 속 공통된 단어 찾기' 등이 펼쳐진다.
이날 오후 6시 20분에는 이경규가 진행하는 '절대 풀 수 없다 미스터리 매직쇼'가 방송된다.
독심술 마술사 맥스 메이븐, 미스터리 마술의 대가 닥터 레옹, 마술계 '신의 손' 앤드루 스테판 골든허쉬가 출연해 마술의 향연을 펼친다.
9일 오후 5시 15분에는 '놀라운 대회 스타! 킹'이 설 특집 '강호동을 꺾어라!'를 선보인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