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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나는 전신마취 성형, '출장 마취의사' 의존

최근 턱관절 수술과 얼굴윤곽 수술을 받던 환자가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거나 사망한 사고로 전신마취 성형·교정수술에 대한 환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방흡입과 유방성형 등 전신마취 성형수술은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국내 전신마취 미용성형수술이 대부분 인력과 장비가 부족한 성형외과의원에서 이뤄지고 있어 자칫 의료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교정·안면윤곽 미용성형 다량출혈 위험 = 교정수술이나 턱 성형수술은 다량의 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한 여성그룹 가수의 전 멤버가 윗 턱을 좁히는 성형수술 도중 과다출혈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38팩의 혈액을 수혈 받은 사고가 있었다.

일선 성형외과에서 이 같은 다량의 출혈이 발생할 경우 대처하기가 더욱 어렵다.

성형외과의원에서는 턱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출혈을 막기 위해 심장을 억제함으로써 혈압을 떨어뜨리는 '베타차단제(beta-blocker)'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다.

수술에 쓰이는 베타차단제는 적정용량과 위험용량의 차이가 거의 없어 조금만 과량이 투여되더라도 갑작스럽게 심장이 멈추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안전성 문제 때문에 다른 수술에서는 특별히 혈압을 떨어뜨려야 할 필요가 없다면 베타차단제를 쓰지 않는다.

그러나 상당수 성형외과에서는 안면 윤곽 수술을 할 때 출혈을 막고자 고육지책으로 베타차단제를 쓰는 실정이다.

◇'2시간 30만원' 출장 마취의사가 담당 = 전신마취 성형수술 중 환자에게 발생하는 돌발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려면 의원이나 치과의원에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2007년 성형외과개원의협의회 조사에 따르면 전국 800여 개 성형외과 가운데 마취과전문의가 상주하는 곳은 4곳에 불과했다.

조사 이후 성형외과들이 연합하면서 마취과전문의가 상근하는 성형외과의원이 늘어났으나 여전히 10곳도 되지 않는 실정이다.

마취과의사 없이 수술을 하는 성형외과의원이 적지 않고 안전성을 고려하는 곳도 '출장 마취의사'에 의존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성형외과전문의에 따르면 출장 마취의사는 보통 2시간짜리 1회 출장에 기본 30만 원을 받고 1시간이 연장될 때마다 5만 원이 추가된다.

출장 마취의사 입장에서는 하루에 여러 환자를 마취할수록 이익이 크기 때문에 한 곳에 오래 머무르려고 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환자가 마취에서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마취과의사로부터 충분한 관찰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규모가 크지 않은 의원은 장비도 부족할 수밖에 없다.

성형외과의원에서 전신마취 환자의 호흡상태를 모니터하기 위해서는 산소포화도 측정 장비가 이용된다.

그러나 외부에서 계속 산소가 주입되는 전신마취 상태에서는 호흡에 문제가 있더라도 산소포화도 모니터상에서는 산소포화도가 높게 나타난다.

산소포화도 대신 이산화탄소 포화도를 측정하면 호흡기능 이상을 더 빨리 판단할 수 있으나 이산화탄소포화도 측정 장비가 있는 성형외과는 2~3곳에 지나지 않는다.

◇"병원시설, 의원에 개방돼야" = 마취과전문의와 장비 부족은 성형외과와 치과 뿐 아니라 전신마취 수술을 하는 동네의원에 해당되는 문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성형외과의원과와 치과의원이 마취과전문의를 고용하고 고가의 장비를 갖출 수가 없다.

오히려 자원낭비와 의료비 증가를 초래할 수도 있다.

강남 지역에서 성형외과를 운영하고 있는 A원장은 "대형 병원은 24시간 인력과 장비가 가동돼서 안전면에서는 의원보다 낫다"면서도 "하지만 미용성형수술은 트렌드와 노하우, 의사의 기술면에서 개원가가 더 뛰어나 환자의 만족도는 훨씬 더 높다"고 말했다.

전신마취 미용수술을 고려하는 환자 입장에서는 안전과 만족도 어느 것을 우위에 놓을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큰 병원의 시설을 개원의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개방병원 제도가 도입돼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실력 있는 개원의가 큰 병원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자원 낭비도 막고 환자의 안전성도 확보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지난 수 년 동안 개방병원 제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사고발생시 책임 소재 등 고려해야 할 문제가 많아 도입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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