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포커스] 당선자 "집값 상승 어떤 식이든 억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SBS와 인터뷰에서 새 정부들어 집값이 오르리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라면서 집값 상승 억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명박/대통령 당선자 : 저는 근본적으로 우리나라 주택값이 좀 비싸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주택 가격이 오르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억제를 해야하는데 조세 정책만 갖고는 잡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즉, 조세 정책을 통한 집 값 안정 보다는 공급을 늘리는 방향으로 나가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동산 관련 세금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뜻을 밝혔습니다.

[이명박/대통령 당선자 : 당장 조정할 생각은 없고 이미 다 금년도까지 부과가 됐으니까 다음 부과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부동산 시장 전체 추세를 봐 가면서 융통성 있게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이 너무 얼어붙어 지방 경제가 어려워 졌다면서 정상 거래는 일어나게 하면서 공급 물량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재개발, 재건축 이익 환수에 대한 의지는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이명박/대통령 당선자 : 개발 이익은 어느 정도 환수돼야 한다 이렇게 생각해서 정상적 기업 운영을 하시고 공급 물량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명박 당선인의 재개발 사업이 강남권의 재건축 보다는 뉴타운 위주의 도심 재개발 사업에 더 무게를 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집 값 안정이라는 큰 틀 아래서 자칫하면 부동산 시장을 들썩이게 할 수 있는 강남권의 재개발 사업은 시장 추이를 봐가며 진행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입니다.

관/련/정/보

◆ [포커스] "취임 전 '서민생활비' 30% 낮춘다"

◆ [포커스] "공짜·약정"…번호이동 피해 수천 건

◆ [포커스] 새해부터 달라지는 세제와 금융제도

◆ [포커스] 외곽순환도로, 20년 만에 '완전개통'

◆ SBSi 신개념 멀티뷰어 'Nview'로 SBS 뉴스 보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