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앵커>
지금보다 100배 이상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세계최고 수준의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이 우리 기술로 개발됐습니다.
어떤 기술인지, 류제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던 몇 초 내에 컴퓨터 정보를 분석하고, 집안에서 영상전화와 인터넷쇼핑을 동시에 즐기는 공상과학영화의 한 장면이 현실화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이동전화, 무선 인터넷, 지상파 DMB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4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을 독자 개발했습니다.
유럽과 미국, 일본 등 각국의 가장 빠른 4세대 이동통신 속도보다 3배 이상 빠른 3.6기가bps의 전송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방승찬/전자통신연구원 그룹장 :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 받는 데 2-3분 이상 걸리는 데 비해서 우리 기술을 활용하면 단 수 초 만에 가능한 세계 최고의 속도와 용량을 자랑하는 기술입니다.]
MP3 음악 파일 천여 곡을 2-3초 만에 받을 수 있고, 5기가 바이트급 백과사전도 10초내에 다운로드됩니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하면 이같은 HD급 고화질의 영상으로 기존의 속도보다 100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 통신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 국내외 기술특허를 확보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치열한 4세대 이동통신 기술 개발에서 1년 이상을 앞서게 됐습니다.
[최문기/전자통신연구원장 : 원천핵심기술이 전부 ETRI에 속해 있으므로 이젠 더이상 외국에 기술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될 그런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 시스템을 국제화 표준으로 정할 경우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 원천기술 보유국으로써 세계 각국으로부터 기술료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