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불 타는 방염 제품? 롤스크린 커튼 허위광고

<8뉴스>

<앵커>

커튼처럼 햇빛을 가리는 데 쓰는 롤스크린, 요즘은 불길을 막아주는 방염기능까지 있다며 비싸게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상당수 제품은 허위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남정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온라인 쇼핑몰 한 곳에서만 하루 2백 개 이상 팔리는 롤스크린입니다.

업체마다 불에 타지 않는 방염성능을 갖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광고한 대로 이 롤스크린 제품들이 불에 타지 않는 지 직접 실험해 봤습니다.

이렇게 불을 붙였을 때 3초 안에 불이 번지지 않아야 방염성능을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방염성능이 있는 왼쪽 정상제품은 불꽃이 금세 사그라지지만, 오른쪽 제품은 순식간에 불이 번져 활활 타오릅니다.

합성섬유와 접착제가 타면서 검은 연기도 내뿜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팔리는 제품 11개 가운데 2개가 이렇게 방염 성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롤스크린 판매업체 직원 : 방염된 것으로 알고 팔았는데, 공장에서는 단가 때문에 방염(처리)안 해서 저희한테 공급을 했고요. 그 사이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방염 성능을 표시하려면 소방방재청이 정한 기준에 합격해야 하지만, 검사도 받지 않았습니다.

[한은주/한국소비자원 화학섬유팀 : 온라인상에서 구입하실 때는 판매자와 사전에 연락해서 방염성능이 있음을 표시하는 필증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자원은 관련 시험결과를 공정거래위원회와 소방방재청에 통보하고 시정 조치를 건의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