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북 동결계좌 BDA 은행에 처리 일임

미 재무부, "BDA와 거래 금지"…"북한계좌는 북과 BDA 문제"

<앵커>

미국이 방코델타 아시아 BDA를 돈세탁 은행으로 지정을 하고 미국 금융기관과의 거래를  금지시켰습니다. 이렇게 해석이 됩니다. 북한 계좌 해제는 약속을 했고 BDA 은행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갈 수는 없고, 그래서 북한계좌 해제 문제 조차 이제 직접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 됩니다.

워싱턴에서 신경렬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재무부가 북한 계좌를 관리해온 BDA 즉 방코델타 아시아 은행을 불법 돈세탁 은행으로 최종 결론지었습니다.

이에따라 방코델타 아시아은행은 미국내 금융기관과의 거래가 금지 됩니다.

미국 은행과의 거래 금지는 국제금융기관으로서 기능 상실을 의미합니다.

관심은 6자회담의 발목을 잡고있는 이 은행에 동결된 2천4백만 불의 북한 돈 입니다.

미국은 BDA 은행의 미국내 거래 금지 결정을 내리면서 BDA가 북한의 동결 계좌가운데 얼마를 해제해주든 개의치 않는다는 방침입니다.

북한의 동결 계좌를 더이상 북미간의 문제가 아닌, BDA와 북한의 문제로 떠넘긴 것 입니다.

미 재무부는 북한 계좌에 대해선 더이상 언급할 게 없으며 마카오 당국이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오늘이나 내일쯤 BDA문제에 대한 공식 결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BDA가 동결된 2400만 불의 북한 돈 가운데 얼마를 해제해 줄 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BDA의 해제 금액에 따라 북한이 반발하면서 북핵 문제 해결 과정에서 또다른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