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건강] 꿈 많이 꾸면 더 피곤한 이유는?

꿈꾸고 난 다음 날은 유난히 피곤하다고 느낀 경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사실 꿈을 많이 꾸고 나면 피곤함을 느끼는 것은 의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당연한 결과입니다.

숙면이 아닌 얕은 잠을 잘 때 꿈을 꾸기 마련입니다.

또, 꿈을 꿨다 하더라도 이어서 깊은 잠을 잤다면 꿈을 꿨는지 조차 기억할 수 없습니다. 

[서호석/강남 차병원 신경정신과 교수 : 꿈을 기억한다는 것은 수면 중에 자주 깬다는 얘기이므로 숙면을 못취하므로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꿈은 자신의 심리 상태를 반영해 정신적인 피로를 풀어주는 과정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긴장된 상태에 있을수록 꿈을 더 많이 꾸게 됩니다.

우울증과 불안증이 있는 사람일수록 꿈꾸는 빈도수가 높아지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서호석/분당 차병원 신경 정신과 교수 :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있으면 얕은 잠만 자게 되어 꿈을 많이 꾸게 된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꿈을 많이 꿔서 피로를 느낀다면 원인을 찾아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밤에 지나친 정신 활동을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또 온욕이 숙면에 도움이 되고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호흡을 가다듬어 신경을 안정시키는 것도 잠을 푹 잘 수 있는 방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