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첫 우주인 "함께 손잡고 아름다운 미래로"

<8뉴스>

<앵커>

우주개발 후발주자인 우리로서는 먼저, 우주로 진출한 다른 나라들 상황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먼저 세계 3번째로 유인우주선 발사에 성공한 중국과 중국인들의 우주 영웅 양리웨이를 베이징에서 이기성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2003년 10월.

중국 최초의 우주인 양리웨이가 21시간 반 동안 지구를 14바퀴 돌며 60만km의 우주비행을 마치고 귀환하자 13억 중국인은 열광했습니다. 

[양리웨이/중국 최초 우주인 : 아주 성공적인 귀환이었습니다.]

공군의 무명 조종사였던 양리웨이는 대령으로 특진하는 등 우주 영웅 칭호를 받으며 중국 우주 개발 프로젝트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양리웨이/중국 최초의 우주인 : 선저우 5호 우주비행 경험에 근거해 많은 건의를 제출했고 두번째 유인 우주선인 선저우 6호 발사와 성공에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양리웨이는 2008년 발사될 선저우 7호에 탑승하기 위해 우주인 훈련센터에서 훈련에 훈련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양리웨이/중국 최초의 우주인 : 나는 전문 우주인으로 중국 우주 개발 프로젝트의 진전에 따라 관련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우주인 계획과 관련해선 우주를 평화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제의했습니다.

[양리웨이/중국 최초의 우주인 : 함께 손잡고 우주를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했으면 합니다.]

중국은 내년에 달 탐측 위성을 발사하고 2020년에는 우주 왕복선과 정거장 설치까지 계획하고 있어 우주 대국으로 향하는 중국의 위상은 갈수록 높아질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