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성 장수비밀은 '심장'

<8뉴스>

<앵커>

평균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산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이미 입증된 사실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비밀은 바로 심장에 있다는 것을 영국의 과학자들이 밝혀냈습니다.

파리에서 홍지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영국의 유력 일간지 더 타임스는 왜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사는가 하는 인류의 오랜 수수께끼가 풀렸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심장의 힘에 있었습니다.

남성의 심장은 나이가 들면서 급격히 약해지지만 여성은 나이가 들어도 젊었을 때의 심장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영국 존 무어스 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 남성은 70살이 되면 심장 기능이 25% 정도 떨어지지만 여성은 젊었을 때의 심장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남성은 스무살에서 일흔살이 될 때까지 심장 근육세포 가운데 30%에 해당하는 세포 수백만개가 소멸되면서 심장의 혈액 공급 능력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여성은 심장 근육세포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운동을 하지 않아도 남성에 비해 혈액 순환이 훨씬 원활하게 이뤄졌습니다.

연구팀은 그러나 여성의 심장 기능이 나이가 들어도 퇴화되지 않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남성이라도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은 나이가 들어도 젊었을 때의 심장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