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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털서비스업체 '횡포' 심각

<8뉴스>

<앵커>

요즘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같은 생활용품을 빌려서 쓰는 분들 많습니다. 그런데 계약 전에는 뭐든지 다 해줄 것 같던 임대 업체들이 일단 계약서 쓰고나면 얼굴 바꾸는 일이 많아 문제입니다.

김정기 기자입니다.

<기자>

주부 신민숙씨는 정수기를 빌려쓰면서 임대 보증금으로 십만원을 냈습니다.

지난해 7월, 계약 기간이 끝나 보증금 반환을 요구했지만, 렌털업체는 반년이 지나서야 현금이 아닌 물품으로 되돌려줬습니다.

[신민숙/주부 : 왜 계약할 때는 보증금을 돌려받도록 돼 있었는데 왜 못돌려주느냐? 하니까 지금 약관에는 보증금 환불 약관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소비자 보호원이 지난 2003년 이후 접수된 렌털 관련 소비자 피해 1천1백여건을 분석한 결과, 해약관련 불만이 22%로 가장 많았고 사후관리 부실, 계약강요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품목별로는 정수기가 48%로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 조사대상 19개 업체 가운데 7개 업체는 약관에 아예 계약 해지에 관한 규정이 없고, 5개 업체는 계약기간에는 요금 반환이나 계약 취소를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박승준/소비자보호원 : 소비자는 불리한 조항은 수정을 요구하고 적정한 계약조건을 마련하고 렌털조건을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소보원은 현재 정수기 외에는 렌털서비스 표준약관이 없어 규제가 어렵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표준약관 제정을 서둘러 달라고 요청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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