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진해일 참사 사망자수 집계 불가능

<8뉴스>

<앵커>

현재까지 사망자는 15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기아와 부상으로 인한 희생도 늘고 있습니다. 유엔은 정확한 사망제 집계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표언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피해 현장에서는 오늘도 시신 수습 작업이 계속됐습니다.

자국인인 것만 확인되면 일단 불도저까지 동원해 집단으로 매장하고 있습니다.

[버리닷퐁/태국 복구자원봉사자 : 묻히는 사람은 모두 태국 사람들이예요. 외국인들은 각국 팀이 와서 신원을 확인하고 있어요.]

장례 관례에다가 전염병 발병을 우려해 서둘러 화장하는 곳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집계된 총 사망자수는 15 만명을 휠씬 넘어섰지만, 최고 40만명까지 늘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유엔의 에겔란트 사무차장은 정확한 사망자 집계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토로했습니다.

서둘러 치러지는 매장과 인구 집계조차 안되는 오지 피해가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유례없는 지원 물품이 답지하고 있지만, 피해를 메꾸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코피 아난/UN 사무총장 : 피해자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각 국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밀려드는 구호품과 구조 대원들이 공항으로 집결되는 바람에 먼 곳까지 효율적인 구호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