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기자>
네, 파리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도 최근 몇년 사이 한국 제품의 성장세는 괄목할만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품목은 자동차입니다.
지난해 EU 지역에서 판매된 한국 자동차는 모두 47만대로 1년 사이에 판매량이 20%나 급증했습니다.
세계 톱 브랜드의 각축장인 유럽을 달리는 자동차 100대 가운데 3~4대가 한국차인 셈입니다.
[장 끌로드/현대프랑스 법인장 : 한국차는 디자인, 성능이 좋고 유럽 시장에 적합한 디젤 엔진을 장착하고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휴대폰, 모니터 등도 인기품목으로 떠올랐습니다.
[자딘 자지흐/대리점 점원 : 3, 4년 전만해도 한국 업체 이름이 생소했지만, 지금은 인기 브랜드입니다.]
그러나 미래 상황은 우리에게 불안을 던져줍니다.
유럽계 자본들이 중국, 또 중국으로 몰려가고 있는 점입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절반을 석권한 폭스바겐은 연산 50만대인 상하이 현지 공장의 생산설비를 백만대로 늘리기 위해 65억달러를 쏟아부을 계획입니다
이같은 추세를 반영하듯 2002년 한 해만 보더라도 EU 회원국의 중국에 대한 신규 투자는 1480건에 45억 달러로 한국으로 간 투자 260건, 16억달러에 비해 건수로는 5배, 규모로는 3배가 넘습니다.
[권순형/코트라 파리무역관장 :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서 세계 대기업들에게 주는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커졌기 때문에 중국의 비중은 과거보다 훨씬 더 커진 것 같습니다.]
기술 경쟁력을 앞세운 한국 수출 상품은 이제 유럽에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지만 세계 무역은 무한 경쟁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국내고용으로 이어지는 외국인 직접 투자를 어떻게 개선 시킬지는 여전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