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해 인터넷 검색어 1위 '로또'

이효리, 얼짱, 엽기송, 인터넷 소설도 상위권

<8뉴스>

<앵커>

그렇다면 인터넷 인기 검색어 1위는 무엇이었을까요? 답은 로또입니다.

인터넷 검색어로 풀어본 2003년, 유성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올 한해를 통틀어 각 검색 사이트마다 가장 많이 사용된 검색어는 로또라는 단어입니다.

로또가 등장한 두 달만인 지난 2월부터 검색어 순위에서 상위권으로 올라서더니 매달 평균 백만건 이상의 검색 횟수를 기록해 올해 전체 검색어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검색어 2위는 올 여름부터 인기몰이를 시작한 가수 이효리가 차지했습니다.

당당한 자기 표현과 거침없는 행동으로 '이효리 신드롬'이라는 말까지 만들어 냈습니다.

올 한해 검색어 순위 상위에 오른 '얼짱'과 '엽기송', '인터넷 소설'은 오프라인으로까지 퍼졌습니다.

잘 생기거나 예쁜 사람을 뜻하는 '얼짱'은 중년층 사이에까지 유행어가 되다시피했고, 어찌보면 유치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엽기송'이 휴대 전화 벨소리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네티즌들의 현실 참여도 두드러졌습니다.

노사모의 경우처럼 정치 세력으로 떠오르는가 하면, 수해 복구까지 자발적으로 나서 사이버 세계가 더 이상 가공의 세계로 그치지 않게 됐음을 나타냈습니다.

[김어준/'딴지일보' 발행인 : 이런 메세지들이 모아져서 집단으로 만들어지다 보니까 아무래도 메세지의 실천력, 실행력이 과거와는 도저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어는 사회상과 시대 정신의 한 단면입니다.

올 한해 우리 사회의 변화를 투영하고 또 변화를 이끌어내기도 했던 사이버 세상이 새해에는 어떤 모습으로 변모할지 관심거리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