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하철참사 원인… 전원 왜 끊겼나?

<8뉴스>

<앵커>

그러면 지금부터 이번 사건의 문제점과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을 조목조목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화재 직후 지하철 선로와 역사에 대한 전기공급이 끊겨 피해가 커진 부분입니다.

장세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080호 전동차가 역으로 들어선 때는 1079호 전동차가 불길에 휩싸인 지 4분쯤 됩니다.

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그대로 계속 진행하던지 후진하던지 해야 했지만 1080호 전동차는 역에 들어서자 꿈쩍하지 않았습니다.

화재 때문에 전동차 주행용 전기가 이미 끊겨서 운행을 할래야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박 모 과장/대구 지하철 공사 : 어떤 과전류에 의한, 상당히 순간적으로 전류가 많이 흘렀단 말이죠. 거기에 의한 단전으로 보입니다.}

대구 지하철 사령실 측은 수동으로 다시 전기를 공급하려 했지만 계속된 장애 신호로 실패했습니다. 곧이어 지하 3층 역내 설비의 전원도 끊겼고 전동차 주변은 순식간에 죽음의 어둠에 휩싸였습니다.

이런 상황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면서 지하철 선로와 지하 3층의 정전이 어쩔 수 없는 것이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대책 본부측은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선로나 지하역사에 대한 전원 공급은 이상이 있을 때 자동으로 끊길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