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무현 후보, '출마에서 당선까지'

<8뉴스>

<앵커>

그러면 노무현 후보가 민주당 대선 후보경선에 출마해서 이른바 노풍을 일으키며 대통령으로 당선되기까지의 과정을, 곽상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지난 3월 9일 제주를 시작으로 두달여 동안 전국 16곳에서 실시된 민주당 국민경선은 노풍신화의 진원지였습니다.

노무현 후보는 당시 누구도 의심치 않았던 이인제 대세론을 꺾고 당당히 민주당의 새 대선후보로 선출되면서 이변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노무현 후보}
"저는 겸허한 마음으로 여러분의 이 선택을 기꺼이 수락합니다."

그러나 지난 8.8 재보궐선거와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완패하면서 노 후보는 후보교체라는 당 안팎의 역풍을 맞아야 했습니다.

한때 여론조사에서도 당시 정몽준 후보에 밀려 3위에 그치자 후보 단일화를 외치는 당내 의원들의 탈당이 줄을 이었고 민주당은 분당 위기로까지 내몰렸습니다.

그러나 노 후보는 정몽준 후보와 극적인 단일화 합의를 이뤄냈고 여론조사에서도 승리하면서 노풍 재점화에 성공했습니다.

{노무현 후보/단일화 직후 소감}
"12월 19일 승리로서 지금까지 저를 성원해주신 모든 국민들 여러분들께 보답하겠습니다."

그러나 정몽준 대표가 선거 전날 돌연 노후보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면서 또 한차례 위기를 맞았으나 특유의 돌파력으로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출마에서 당선까지 10개월 동안 새로운 정치에 대한 꿈을 안고 달려온 노 후보는 뚝심과 소신으로 마침내 그 꿈을 실현해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