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겨울 난방비 '껑충'...도시가스료 인상

<8뉴스>

<앵커>

날씨가 추워지다 보면 당장 서민들로 보면 당장 난방비가 걱정입니다. 올겨울 그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다음 달부터는 도시가스 가격까지 인상됩니다.

정승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도시 가스가 들어오지 않는 서울 신림 6동 주민들에게는 기름 보일러가 유일한 난방 대책입니다.

하지만 부쩍 오른 기름값때문에 겨울 날 걱정이 태산같습니다.

{석유판매자}
"지난해 겨울에 비해 15% 이상 올랐네요. 이곳 사람들 기준으로 한달에 약 15만원 잡거든요."

20리터를 가지고 이틀을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조금만 보일러를 틀어도 한달 기름 값은 20만원을 훌쩍 넘어갑니다.

{서울 신림6동 주민}
"워낙 비싸다보니 꼭 필요할 때면 틀어요. 낮에는 도저히 틀 수 없어요."

전국 85만 아파트 가구에 공급되는 지역난방 요금는 이미 이번 달부터 9.8%나 올랐습니다.

{아파트 주민}
"이번 겨울부터 많게는 월2만5천원내지 3만원씩 난방비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더 큰 문제는 전국 6백여만가구의 난방 공급원인 도시가스 요금이 다음달 1일부터 인상된다는 것입니다. 인상폭은 6%선입니다.

{가스공사 관계자}
"원래 인상요인은 10% 선입니다. 6%정도 인상하면 무리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가구당 도시가스 난방비 추가 부담은 한달에 6천원 가량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어떻게 난방을 하더라도 올해 난방비는 지난해보다 10%정도 오를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