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앵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코감기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증세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야 상관이 없겠지만 코감기에 자주 걸리고 잘 낫지 않는 분들, 콧속에 물혹이 있지 않나 한번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안영인 기자입니다.
<기자>
항상 코감기를 달고 산다는 김정현씨. 코가 막혀 코로 숨도 못쉬고 냄새를 제대로 맡지 못할뿐만 아니라 두통까지 앓아왔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단층촬영 결과, 콧속에 염증이 가득차 있고 내시경을 통해 본 결과 물혹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정현/서울시 수서동}
"첫째는 숨쉬기가 제일 힘들었고요.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걸려서 너무 자주 걸려서 고생을 많이 했어요."
실제로 김씨처럼 심한 축농증 증세로 서울 시내 한 병원을 찾은 환자를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이 콧속에 물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제는 코속에 물혹이 있으면 축농증을 더욱 악화시킬뿐만 아니라 후각을 마비시키고 심할 경우 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봉재/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의사}
"염증이 악화돼서 눈으로 번지게 되면 시력장애나 시야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또 더 중요한 것은 뇌로 염증이 파급되면 뇌막염, 뇌농양 등과 같이 아주 중대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콧속에 있는 물혹은 내시경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평소에 감기는 초기에 치료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