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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 셔틀버스 '허용'-'단속' 논란

<8뉴스>

<앵커>

유통업체 셔틀버스가 사라진 지 1달여가량 지났습니다.

당장은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그래도 이런 식의 편법운영은 좀 곤란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고철종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형 유통점 앞입니다.

쇼핑 고객들을 태운 대형 택시 콜밴들이 분주하게 달리고 있습니다.

멀리 가지는 않고 예전의 셔틀 버스 구간만 운행합니다.

{콜밴 기사}
"셔틀버스 가는 구간만 가요. 구역내에서만. (다른 데는) 백화점에서 가지 말라고 그러니까."

요금은 승객 수에 상관 없이 무조건 1000 원. 기본요금도 안 되지만 콜밴기사들은 장사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콜밴 기사}
"여기서 1000원 받고, 유통점에서 보조받고 그러니까 운영이 되죠."

콜밴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일부 유통업체들은 한술 더 떠서 아예 운행금지된 셔틀버스를 아파트 주민자치위에 넘기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자치위 소유의 버스를 타고 매장을 찾게 되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입 니다.

이처럼 변종 셔틀버스가 등장할 조짐을 보이자 버스업계와 재래시장 등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문병권/소신여객 사장}
"조그만한 부분에서부터 용인이 돼서 변칙운영이 되면 결국은 큰 문제로 발전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들 입장에서는 강력하게 대응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정책 당국의 대응은 제각각입니다.

{건교부 관계자}
" 관련시도에 그것에 대해서 실태를 파악해서 불법운행이 있는지 파악해 단속을 하라고 할 수밖에 없죠"

{산자부 관계자}
"콜밴을 많이 운행하더라도 옛날셔틀버스처럼 그렇게 운영하지 하지 않거든요. 그것까지 규제하는 건 무리라고 봅니다."

일관성과 목적을 상실한 정책 때문에 업체들간의 갈등과 일반 고객들의 혼란만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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