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치료제 개발 눈앞에

◎앵커: 화학요법의 항암제와는 전혀 다른 유전자요법의 새로 운 암치료백신이 영국에서 개발됐습니다. 암세 포의 증식을 완전히 중단시킨다는 점에서 환자 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김현철 기자입니 다.

○기자: 영국 옥스포드 바이오 메디카사가 개발한 암치료 백신 은 기존의 항암제와는 약리작용이 다릅니다. 기 존의 항암제는 항암제의 화학물질이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암치료백신은 몸속의 면역체계를 자극해서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유 도합니다. 마치 우리 몸속에 바이러스나 박테리 아가 침투할 경우 면역세포가 이를 공격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만을 골라서 공격할 수 있는 것은 암세포 표면에 있 는 특정단백질 때문입니다. 암치료백신은 면역 세포가 이런 단백질을 찾아내도록 유도합니다.

백신을 맞으면 몸 속에서 만들어진 항체와 면 역세포가 체내를 돌면서 암세포만을 공격하게 된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백 신의 효능을 실험한 결과 모든 암세포의 증식 이 완전히 중단됐다고 밝혔습니다.

환자를 대상 으로 한 본격적인 임상실험은 올해 안에 시작 할 예정입니다. 연구팀은 6년 안에 암치료백신 이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SBS 김현철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