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2공항 향방 결정 누가?…도의회 내부서도 입장차

제2공항 향방 결정 누가?…도의회 내부서도 입장차

JIBS 신윤경 기자

작성 2021.02.24 17:46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제2공항 여론조사가 제2공항 사업에 어떻게 반영이 될지 여전히 관심사입니다. 그런데 속 시원히 얘기하는 곳이 없습니다. 제주 자치도는 국토부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하고, 국토부는 환경부에 전달할 거다라는 입장뿐인데요. 제주자치도 의회 내부에서도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JIBS 신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에서도 제2공항 여론조사가 거론되기 시작했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업무 보고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에 따른 입장표명을 요구했습니다.

변 장관은 당초 여론조사를 한 이유가 환경부에서 요청했기 때문이라며 여론조사 결과에 국토부 의견을 추가한 뒤, 환경부로 보낼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요구서에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를 담아 환경부에 제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두 차례 보완 요구를 한 환경부는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가 제출되면 업무처리 규정에 따라 동의하거나, 조건부 동의, 부동의 중 한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런 가운데 제주자치도는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판단은 국토부 몫이라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원희룡/제주자치도지사 : 조사 결과는 도의회와의 협의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겠습니다.]

도의회 내부에서는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이 여전히 엇갈렸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여론조사를 사실상 도민 공론조사로 봐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 힘은 제 2공항 찬성 측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격차라고 맞섰습니다.

[김희현/더불어민주당 도의회 원내대표 : 장기간에 걸쳐 대규모의 도민들을 대상으로 그 뜻을 모아 정리해간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공론조사였다고 평가합니다.]

[오영희/국민의힘 도의회 원내대표 : 여론조사 결과는 제주 제2공항 사업 자체를 좌초시키거나 무효화 할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결국 제2공항 추진 여부는 국토부의 여론조사 해석 결과에다 주민 수용성이 떨어진다며 보완을 요구했던 환경부 의견이 종합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