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이번 주말 영하 20도 '강추위'…체감온도 10도 더 낮다

이번 주말 영하 20도 '강추위'…체감온도 10도 더 낮다

유영규 기자 ykyou@sbs.co.kr

작성 2021.01.04 16:5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1월 7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사진=기상청 제공, 연합뉴스)
▲ 1월 7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이번 주말 영하 20도의 강추위가 몰아칩니다.

기상청은 이번 주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전국에 한파가 이어지며 7∼9일이 이번 추위의 최대 고비가 될 것이라고 오늘(4일) 예보했습니다.

최근 동아시아∼베링해 부근의 기압계 이동이 매우 느려진 가운데 시베리아 부근의 차가운 공기가 동쪽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부근으로 빠르게 남하해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대기 상층에서는 우리나라 북동쪽에 자리 잡은 차가운 공기를 머금은 저기압이 정체·회전하면서 영하 50도 안팎의 강한 한기를 남쪽으로 이동시키고, 대기 하층에서는 대륙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 만들어진 통로를 따라 북쪽의 찬 공기가 빠르게 남하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대기 상·하층의 매우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밀려들며 주말까지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또 전국 곳곳에 눈이 자주 내리는 가운데 전라 서부와 제주도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주 예상기온 경향(도, 서울 기준)
찬 공기가 점차 유입되면서 내일 밤부터 기온이 떨어져 6일 아침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고, 7일부터는 낮 기온도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져 당분간 매서운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8일 아침은 일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하 20도 이하로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10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5도 안팎에 머무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7∼9일은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10도 이상 더 낮을 수 있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 강추위는 다음 주 중반까지 이어지고 13일쯤 평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나 이후에도 추운 날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진=기상청 제공,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