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국무부, 타이완에 첨단무기 3종 판매 승인…의회에 승인요청

미 국무부, 타이완에 첨단무기 3종 판매 승인…의회에 승인요청
미국 백악관은 타이완에 3종의 첨단무기를 판매하기 위해 최근 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그동안 중국과의 갈등 고조 속에 크루즈미사일과 드론, 지뢰 등으로 구성된 무기 체계 7종의 타이완 수출을 추진해 왔다.

이 중 3종의 무기체계가 해외 군수 판매를 감독하는 국무부의 승인을 받았으며, 의회 승인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상원과 하원의 외교위원회에도 통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부 승인까지 받은 3종의 무기는 트럭 기반 로켓 발사대인 록히드마틴사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보잉사의 SLAM-ER, 항공기에서 지상으로 사진과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F-16 전투기용 외부 센서 등이다.

한 소식통은 나머지 무기의 경우 아직 의회에 판매 승인을 요청하지 않았지만 곧 이 과정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로이터는 이번 무기 판매 추진은 중국이 타이완 인근의 군사 활동을 크게 강화하고 미중 관계가 수십 년 만에 최저점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며 중국을 분노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