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블랙핑크 첫 정규앨범, 빌보드 앨범 2위…K팝 걸그룹 최고 기록

블랙핑크 첫 정규앨범, 빌보드 앨범 2위…K팝 걸그룹 최고 기록

권태훈 기자 rhorse@sbs.co.kr

작성 2020.10.12 09:09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블랙핑크 첫 정규앨범, 빌보드 앨범 2위…K팝 걸그룹 최고 기록
블랙핑크가 첫 번째 정규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2위에 오르며 역대 K팝 걸그룹 최고 기록을 썼습니다.

빌보드는 12일 예고 기사를 통해 블랙핑크 정규 1집 '디 앨범'(THE ALBUM)이 최신 빌보드 200 차트에 2위로 데뷔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빌보드 200 차트에서 K팝 걸그룹이 기록한 사상 최고 순위입니다.

빌보드 전체로도 여성그룹으로서는 2008년 4월 미국 그룹 대니티 케인(Danity Kane)이 '웰컴 투 더 돌하우스' 앨범으로 1위를 기록한 이후 최고 순위입니다.

블랙핑크는 빌보드 200에서 2018년 '스퀘어 업'으로 40위, 지난해 '킬 디스 러브'로 24위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보이며 K팝 걸그룹 최고 순위를 자체 경신해 왔습니다.

이번 앨범으로 최정상권까지 진입하며 훌쩍 도약하게 됐습니다.

빌보드가 공개한 닐슨뮤직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일 발매된 '디 앨범'은 발매 첫 주(2∼8일) 미국에서 11만 점 상당의 앨범 유닛을 획득했습니다.

빌보드는 실물앨범 등 전통적 앨범 판매량에다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를 합산해 앨범 소비량 순위를 산정합니다.

블랙핑크가 거둔 총점 가운데 전통적 앨범 판매량이 8만1천 장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머천다이즈(MD) 번들 및 여러 종류의 CD 판매에도 힘입은 면이 있다고 빌보드는 언급했습니다.

블랙핑크는 이밖에 2만6천 유닛을 스트리밍으로, 2천 유닛을 디지털음원 다운로드로 거뒀습니다.

'디 앨범'은 빌보드 차트와 함께 세계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도 발매 첫 주 2위로 데뷔하며 K팝 걸그룹 최고 순위를 경신했습니다.

국내에서 지난 6일 실물 출시된 음반은 한터차트 집계 기준으로 60만 장 이상(미국·유럽 수출 물량 일부 제외) 판매되며 K팝 걸그룹 역대 초동(발매 첫 주 판매량) 최고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이번 앨범 타이틀곡인 '러브식 걸즈'(Lovesick Girls)는 이달 2∼8일 유튜브의 '글로벌 유튜브 송 톱 100' 정상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러브식 걸즈'는 유튜브에서 1주일 동안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로도 기록됐습니다.

'디 앨범'은 블랙핑크가 데뷔 후 4년 만에 발표한 첫 번째 정규앨범으로 블랙핑크의 음악적 색깔을 종합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