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EU, 중국과 화상 정상회담…투자협정·인권 거듭 압박

유럽연합(EU)이 14일(현지시간) 중국과 한 화상 정상회담에서 투자협정 진전을 거듭 압박하고, 홍콩과 신장 등에서의 인권 문제를 제기했다.

블룸버그,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올해 하반기 EU 순회 의장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이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회담을 했다.

미셸 상임의장은 이날 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유럽은 경기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참가 선수가 될 필요가 있다"라면서 "우리는 더 많은 공정성을 원한다. 더 균형 있는 관계를 원한다. 이는 상호주의와 공정 경쟁 환경을 의미한다"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을 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유럽 내 인식을 지적한 것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도 "우리는 중국 시장에 접근하고 장벽을 허무는 것에 대해 매우 진지하다"라면서 "중국은 투자 협정을 맺는 것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납득시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베를린에서 취재진에게 "우리는 투자협정에서 진전을 이루기 위해 압박을 가했다"면서 "전반적으로, 중국과의 협력은 상호주의, 공정 경쟁이라는 특정 원칙에 기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는 "지난 15년간 중국은 경제적으로 훨씬 강해졌다"면서 "이는 상호주의, 공정 경쟁 환경에 대한 요구가 정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EU 측 요구에 대한 중국의 반응은 확실하지 않다.

중국 측은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았고 양측의 공동 성명도 나오지 않았다.

다만 중국 신화 통신은 양측이 올해 안에 투자협정 협상을 마무리 짓기 위한 노력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EU와 중국은 2014년부터 투자협정 협상을 벌이고 있다.

EU는 이를 통해 중국 시장을 열고 여러 제한을 없애 유럽 기업들을 위한 새로운 투자 기회를 만들기를 바라고 있다.

EU는 이날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신장(新疆) 자치구 등 중국의 인권 문제도 제기했다.

미셸 상임의장은 "우리는 중국에 홍콩 주민과 국제사회에 대한 그들의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면서 또한 "신장 자치구, 티베트자치구의 소수민족, 인권 운동가, 언론인들에 대한 처우에 대한 우려를 거듭 밝혔다"라고 말했다.

미셸 상임의장은 중국에 신장에 독립적인 참관인이 접근할 수 있도록할 것을 요청했으며, 양측은 올해 말 베이징에서 인권 대화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때 티베트 방문도 포함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신장 자치구는 1천100만 명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국제 인권단체 등은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 이슬람교도들이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돼 있으며 여기에서 가혹한 인권 탄압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이날 화상 회의에서 인권 향상으로 가는 보편적인 길은 없다고 밝히고 모든 국가는 자기 일을 우선적으로 다뤄야 하며, 유럽 측은 그들 자신의 인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EU 측은 중국에 온실가스를 줄이고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데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