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음성→양성' 잇따라…당국 "방역에 영향 줄 정도 아냐"

'음성→양성' 잇따라…당국 "방역에 영향 줄 정도 아냐"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가 다시 '양성'으로 판정되는 사례가 나오고 있지만, 방역당국은 '방역체계에 영향을 줄 사안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6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실시간 유전자 증폭(RT-PCR) 방식의 코로나19 진단법 자체가 상당히 민감도가 높다"며 "바이러스 조각이 체내에 남아있으면 증폭을 통해서 양성으로 나오거나, 아주 소량의 체내 바이러스가 양성으로 판정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면역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충분한 항체 방어력이 형성되지 않아서 (환자에 남은 소량의) 바이러스가 다시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 부본부장은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코로나19 방역과 대책에 있어서 아주 특이하거나 큰 반향을 일으킬 정도의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대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고 자가격리를 종료한 50대가 엿새 후 양성 판정을 받고 입원했다가 사망한 일이 있었습니다.

예천에 사는 20대는 확진자로 치료를 받다가 음성 판정이 나와 퇴원했지만 엿새 후 예방 차원에서 실시한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시흥 주민인 70대도 완치 후에 다시 확진 판정을 받아 재입원하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