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일, 16일 도쿄서 국장급 협상…수출 규제 갈등 '해법' 모색

한일, 16일 도쿄서 국장급 협상…수출 규제 갈등 '해법' 모색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기' 결정에 따른 양국 통상당국의 수출규제 관련 국장급 협상이 오는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립니다.

양국은 현지시간 4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장급 준비회의에서 "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도쿄 경제산업성에서 제7차 수출관리정책대화를 개최한다"는데 합의했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습니다.

전략물자 수출통제 관련 협의를 위한 양국 간 수출관리정책대화는 2016년 6월 마지막으로 열린 뒤 중단됐으나 최근 통상 갈등의 해법 모색을 위해 3년여 만에 다시 열리게 됐습니다.

양국은 이번 대화에서 민감기술 통제와 관련한 현황과 도전, 양국의 수출통제 시스템과 이행, 향후 추진방향 등의 의제를 놓고 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양국이 대화를 통해 상대국의 수출통제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증진될 것이라는 데에도 인식을 공유했다고 산업부는 전했습니다.

도쿄 협상에는 한국 측에서 이호현 산업부 무역정책국장이, 일본 측에서 이다 요이치 경제산업성 무역관리부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