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튼콜] "음에서 빛이 난다"…무대 뒤 숨은 주역, 조율 명장 이종열 선생 (+도서 이벤트)

김수현 기자 shkim@sbs.co.kr

작성 2019.12.04 08:5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음에서 빛이 난다"…무대 뒤 숨은 주역, 조율 명장 이종열 선생 (+도서 이벤트)

고장난 풍금을 고치다 조율의 세계에 입문한 소년은 정부가 선정한 피아노 조율 명장 1호가 되었습니다.

현재 예술의전당과 롯데콘서트홀 무대에 오르는 피아노의 소리를 책임지고 있는 피아노 조율사 이종열 선생의 이야기입니다.

무대가 시작되기 전, 이종열 선생은 연주자가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도록 피아노 소리를 고르고 또 고릅니다.

"(이종열)선생님이 조율해주시면 음에서 빛이 나는 느낌이 들어요"

얼마 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의 공연을 위해 예술의 전당을 찾은 한국 대표 피아니스트 조성진은 이종열 선생이 조율한 피아노로 리허설을 마친 뒤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까다롭기로 이름난 피아니스트 크리스티안 지메르만도 2003년 내한 공연을 마치고 이 선생에게 공개적으로 찬사를 보내기도 했죠.

63년을 연습해서 '이제 겨우 쓸 만 하게 되었다'라고 말하는 이종열 선생.

그의 조율 외길 인생이 궁금하시다면, 오늘도 커튼콜과 함께하시죠.


+ 커튼콜 23화 청취자 이벤트!

커튼콜을 들어주신 청취자 여러분들께 대한민국 최고 조율사 이종열 선생의 기록이 담긴 책 <조율의 시간>을 드립니다.
이종열 선생의 인생, 조율을 통해 무대에서 만난 연주자들과의 일화, 조율에 관한 모든 것을 간직할 수 있는 이 기회,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참여방법
아래 메일 또는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클립 댓글로 자유롭게 신청해 주세요.
총 두 분을 선정하여 이종열 선생의 저서 <조율의 시간>을 드립니다.
메일 : cc@sbs.co.kr
팟빵 : http://www.podbbang.com/ch/8888
네이버 오디오클립 :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508

* 팟빵과 네이버 오디오클립 댓글로 이벤트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대댓글로 당첨 안내를 공지해드릴 예정이니 당첨 여부를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기한 안에 당첨자 정보를 보내주시지 않으면 당첨이 취소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오늘 커튼콜은 SBS 김수현 기자, 박찬민 아나운서, 그리고 피아노 조율사 이종열 씨와 함께합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