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뽀얀거탑] 기적의 항암제가 강아지 구충제…? 논란의 '펜벤다졸', 그 진실은?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뽀얀거탑 214 : 기적의 항암제가 강아지 구충제…? 논란의 '펜벤다졸', 그 진실은?

최근 강아지 구충제로 말기암을 완치했다는 해외 사례가 SNS를 통해 확산하면서 강아지 구충제 품절사태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강아지 구충제의 주성분인 '펜벤다졸'을 복용해 말기 소세포 폐암을 완치했다는 내용을 담은 유튜브 영상은 조회수가 208만여 회에 달합니다.

작년 인도의 한 연구팀은 세포단위 실험에서 펜벤다졸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한편, 식약처는 논란이 확산하자 긴급진화에 나섰습니다.

펜벤다졸은 사람에게 임상시험을 하지 않은 물질이라면서, 절대 복용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말기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펜벤다졸'은 솔깃한 제안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뽀얀거탑에서는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 논란'에 관해 다룹니다.

SBS 류이라 아나운서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신경외과전문의)가 참여했습니다.

*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해드립니다 : tower@sbs.co.kr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