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제재 경고…볼턴, 자신 겨눈 이란에 "친절에 감사" 응수

트럼프, 제재 경고…볼턴, 자신 겨눈 이란에 "친절에 감사" 응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을 거론하며 경고장을 날렸다.

이와 함께 이란 측이 미국의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파기의 배후로 지목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회의(NSC) 보좌관은 '나쁜 합의를 끝내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응수하는 등 미·이란 간 긴장이 출구를 찾지 못한 채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란은 오랫동안 은밀하게 농축을 해왔다"며 이는 이란 핵 합의에 대한 전면적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란 핵 합의에 대해 존 케리 전 국무장관과 오바마 행정부가 체결한 '끔찍한 1천500억 달러' 짜리 합의라고 맹비난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억하라 그 합의는 몇 년 못 가서 소멸할 것이었다"며 "제재들은 곧 상당히 늘어날 것이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에도 이란이 핵 합의에 있는 우라늄 농축 농도 제한 파기를 선언하자 "이란은 조심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이란의 우라늄 농축 농도 제한 파기에 대해 "이란의 최근 핵 프로그램 확대는 추가적인 고립과 제재들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추가 제재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미군 무인기 격추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지난달 24일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제재는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겨냥한 것이다.

양국의 외교·안보 분야 고위 당국자 간 신경전도 가열됐다.

볼턴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핵 합의를 파기한 배후에는 볼턴 보좌관과 같은 반(反)이란 '매파'가 있다고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주장한 데 대해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자리프 외무장관의 친절한 말들에 감사함을 전한다"고 반어법적으로 비꼰 뒤 "어떻게 하면 나쁜 합의를 종식할 수 있는지에 관해 언젠가 설명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리프 장관이 9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볼턴과 네타냐후(이스라엘 총리)는 우라늄 농축을 '제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2005년(실제는 2004년)에도 유럽 3개국과 이란 간 파리 협약을 깼다. 결과는? 이란은 2012년까지 우라늄을 100배로 농축했다"라는 글을 올린 데 대한 반응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