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신환, 청문회 후보자 허위진술 처벌법 발의…"윤석열 방지법"

오신환, 청문회 후보자 허위진술 처벌법 발의…"윤석열 방지법"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인 오신환 의원은 10일 허위 진술을 하는 인사청문회 대상자를 처벌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인사청문회에서 공직 후보자가 위증하지 않기로 선서한 뒤 거짓 진술을 하거나 허위 서면답변을 할 경우 1년 이상∼5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후보자나 기관이 정당한 사유 없이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청문위원회가 고발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상∼3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도록 했다.

오 의원은 "현재 청문회의 증인과 감정인은 거짓 진술을 할 때 위증죄로 처벌하지만, 후보자는 허위진술을 하거나 자료제출에 불응할 때 제재 조항이 없어서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정안을 '윤석열 방지법'으로 명명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공직 후보자 진술과 관련한 진위 논란과 부실한 자료제출 논란을 일으키며 현 제도의 허점을 여지없이 드러냈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가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과거 인터뷰 녹취 공개로 위증 논란에 직면했다.

(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