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얀거탑] 의료인이 본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 & 허리둘레 늘면 사망률이 증가한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 dongcharn@sbs.co.kr

작성 2019.04.15 09:13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골룸] 뽀얀거탑 192 : 의료인이 본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 & 허리둘레 늘면 사망률이 증가한다?

헌법재판소가 낙태죄를 처벌하는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낙태 허용 기준을 정하는 데 임신 기간이 중요해졌습니다.

뱃속에 있는 아기가 언제부터 생존 능력이 있는지에 관해서도 여러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대학병원 연구팀은 허리둘레가 5㎝ 증가할 때마다 사망위험률이 2배로 높아진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되는 정상체중이나 과체중인 사람들도 허리둘레에 따라 각종 질병과 사망 위험이 높다는 게 연구로 확인된 것입니다.

오늘 뽀얀거탑에서는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과 '허리둘레와 사망률의 상관관계'에 관해 얘기해드립니다.

또한 자궁내막증과 자궁근종으로 걱정하고 계신 청취자분의 사연도 다뤘습니다.

SBS 류이라 아나운서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신경외과전문의), 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교수 김광준 교수가 참여했습니다.

* tower@sbs.co.kr :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해드립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