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해군함정, 환영 속 상하이 입항…'사드갈등' 후 첫 중국 기항

한국 해군함정, 환영 속 상하이 입항…'사드갈등' 후 첫 중국 기항
구축함 충무공이순신함과 군수지원함 대청함으로 구성된 한국 해군의 순양훈련 전단이 오늘(14일) 마지막 기항지인 중국 상하이에 입항했습니다.

해군사관학교 제73기 사관생도 149명과 장병 400여명을 태운 순항훈련 전단은 이날 오전 최영삼 상하이 총영사, 한중 해군 주요 인사, 교민들의 환영을 받으며 상하이 우쑹 군항 부두에 정박했습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국 배치를 둘러싸고 갈등이 빚어진 이후 우리나라 해군 함정이 중국에 입항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국 해군 함정이 마지막으로 중국 항구를 방문한 것은 2015년 순항훈련 전단의 상하이 기항 때가 마지막이었습니다.

1945년 시작돼 올해로 65회를 맞는 해군 순양훈련은 임관을 앞둔 해군 사관생도들의 실무 적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원양 항해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9월 7일 한국에서 출발한 전단은 4개월간 약 6만㎞를 항해하고, 일본강점기 임시정부가 수립된 독립운동 중심지 상하이를 마지막 기항지로 선택했습니다.

상하이 정박 기간 사관생도와 장병들은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와 루쉰 공원 윤봉길 의사 기념관을 방문해 호국 의미를 되새기고 중국 해군과 우의 증진을 위한 친선 교류 활동 등도 펼칩니다.

아울러 전단 측은 대청함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관도 운영합니다.

전단 측은 출항 전 독립기념관에서 임시정부 관련 자료를 대여해 방문하는 순방국에서 교민들을 대상으로 전시해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