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이 7일 공개한 BMW 화재원인 시험 과정 모습. 흡기계통의 천공부로부터 배출가스가 발산되고 있다. 공단은 이날 BMW 화재는 'EGR 바이패스' 문제가 아닌 'EGR 밸브' 문제라고 밝혔다.
고온의 배기가스 공급으로 인해 발생한 불티가 흡기계통 내에 안착하고, 흡입공기가 공급됨에 따라 불꽃으로 변화됐다. 흡기계통의 불꽃으로 인해 천공이 유발되며 천공부로부터 엔진룸 내로 불티가 비산됐다.
화염발생 부품(EGR쿨러 및 흡기다기관)을 탈거하니 합구부에 천공이 발생했다.
화염발생 부품(EGR쿨러 및 흡기다기관)을 탈거하니 합구부에 화염입자가 쌓여있다.
(SBS 뉴미디어부/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