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치의 끝판왕'으로 불리던 다이아몬드가 수요 감소로 인해 역대급 재고가 쌓이고 있습니다.
세계 2위 다이아몬드 시장인 중국에서 결혼이 줄면서 수요가 많이 감소한 데다 실험실에서 만든 인공다이아몬드(랩 다이아몬드)와의 경쟁도 심화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업체인 드비어스의 올해 다이아몬드 재고량이 20억 달러(약 2조 9천200억 원)에 달해 지난 200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25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드비어스 최고경영자(CEO) 알 쿡은 "올해는 다이아몬드 원석 판매에서 좋지 않은 한 해였다"고 털어놨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절부터 수요 감소가 이어지자 드비어스는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량을 작년보다 약 20% 줄였고, 이달 경매에서는 중개상들에게 파는 도매가격도 인하했습니다.
19세기 후반에 설립된 드비어스는 현재 직원이 2만 명이 달하며 800억 달러 규모의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업체입니다.
기업 매출은 2023년 상반기 28억 달러였으나 올해 상반기 22억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경쟁사인 러시아의 알로사는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올해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 다이아몬드에 제재를 부과하면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수요 하락에는 중국의 결혼 감소가 큰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중국에서는 인구구조 변화와 취업난 등으로 혼인이 가파르게 감소하면서 결혼반지용으로 많이 쓰이는 다이아몬드 수요도 급감했습니다.
중국의 연간 혼인신고 건수는 2013년 1천346만 건에 달했으나, 2014년부터 9년 연속 감소해 2022년 683만 건을 기록, '7백만 쌍' 선이 무너졌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기간 미뤘던 결혼이 몰리며 768만 건으로 증가했으나 올해 660만 건 이하로 다시 떨어졌습니다.
중국 보석상들은 자체 재고를 줄이기 위해 다이아몬드 수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천연 다이아몬드 가격의 20분의 1에 불과한 인공다이아몬드가 인기를 끄는 것도 타격입니다.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시장으로, 업계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에서 인공다이아몬드의 인기가 특히 높습니다.
최근 드비어스는 모기업인 앵글로 아메리칸으로부터 분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앵글로 아메리칸의 던컨 완블라드 CEO는 다이아몬드 시장의 약세로 매각이나 기업공개(IPO)를 통해 드비어스를 독립시키는 것이 복잡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드비어스는 판매를 늘리기 위해 20세기 후반의 유명 광고 캠페인을 연상시키는 '천연 다이아몬드' 마케팅을 10월부터 시작했습니다.
현재 40개인 전 세계 매장도 100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쿡 CEO는 이달에 미국 시장에서 보석과 시계 구매가 증가했다는 신용카드 사용정보가 나왔다면서 앞으로 미국을 비롯해 세계 시장에서 회복세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