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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만 피해자와 논의하라"…'티메프 사태' 해법은 불투명

<앵커>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티몬과 위메프에 대해 법원이 피해자 11만 명과 자율적으로 변제 방안을 논의하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법정에 나온 회사 대표들은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지만, 정작 1조 원에 달하는 피해액을 어떻게 갚을지 뚜렷한 해법은 내놓지 못했습니다.

김덕현 기자입니다.

<기자>

법원 회생 절차 심문에 출석한 티몬과 위메프 대표이사.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류광진/티몬 대표이사 : 입이 10개라도 할 말이 없는 게 맞고요. 제가 죽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법원은 오늘(2일) 티몬과 위메프가 신청한 ARS, 즉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일단 승인 결정을 내렸습니다.

기업 회생절차 과정 중 하나인 ARS가 진행되면, 두 번의 연장을 포함해 최장 3개월간, 해당 기업이 피해자 측과 변제 방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법원은 그 결과에 따라 기업 회생절차를 어떻게 진행할지 결정합니다.

하지만 미정산 대금이 1조 원을 넘는 데다가 채권자가 11만 명에 달하는 만큼 그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티몬과 위메프 측은 자금 조달을 위해 일부 투자자들과 접촉 중이라고 했지만, 이미지 타격을 받은 만년 적자 기업이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홍기훈/홍익대 경영학과 교수 : 이미 큐텐이 이 기업을 인수할 때 (지분) 교환비가 유리하지도 않았고요. 예전보다도 덜 매력적인 매물이 되는 거거든요. 장담하기 어렵죠.]

티몬과 위메프는 법원 결정에 따라 일단 입점 판매자와 피해 고객을 포함한 채권자 협의회를 구성한 뒤 본격 협상에 들어가게 됩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황지영, 디자인 : 방명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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