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흔들리는 트위터?…머스크 악재 이어 '스레드로 대탈출'

흔들리는 트위터?…머스크 악재 이어 '스레드로 대탈출'
글로벌 시장에서 텍스트 기반 소셜미디어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온 트위터가 대항마 스레드의 급부상에 흔들리는 모습입니다.

트위터는 지난해 '괴짜 갑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에 팔린 이후 광고주 이탈을 겪은 데 이어, 최근 출시 닷새 만에 가입자 1억명을 돌파한 스레드에 이목을 빼앗기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10일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트위터는 월간 활성 이용자 약 5억 3천500만명을 기록해, 아직은 스레드의 규모를 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추세로는 스레드가 약진하며 트위터가 트래픽을 잠식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통계 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스레드 출시 다음날인 지난 6일부터 이틀 동안 트위터의 트래픽은 한주 전 보다 5% 줄었고,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는 11% 급감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사용자들이 두 개의 소셜미디어를 모두 사용하려 하기보다는 스레드를 위해 트위터 이용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스레드의 초고속 성장이 트위터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머스크가 지난해 10월 경영에 손대기 시작한 이후부터 트위터가 일련의 변화를 겪게 됐고, 이로 인해 경쟁자들이 뛰어들 수 있는 공간이 생겨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트위터 취임 일성으로 구독 수익 증가와 비용 절감을 내세운 머스크는 계정 인증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를 유료화했고, 최근에는 월 사용료를 내지 않는 무료 계정에는 월별 조회 가능 게시물에 제한을 두는 조치를 강행하며 반발을 샀습니다.

대규모 감원의 여파로 접속 장애가 빈발하고, 콘텐츠 감시 기능이 취약해지며 성 착취물이나 혐오성 발언, 허위정보 등 문제성 트윗이 늘어났다는 지적이 이어지며 광고주 상당수가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월스트리트 투자 자문사 에버코어ISI의 마크 마하니는 "스레드는 광고주들이 관련 고객을 효과적으로 겨냥하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매우 능숙한 회사가 소유하고 있다"며 "트위터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가 이끄는 스레드의 모회사 메타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운영으로 축적한 노하우라는 강점을 갖췄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CNN 방송은 이날 "대량 해고와 잦은 서비스 장애, 광고주 이탈 등을 견뎌온 트위터에 메타의 경쟁 앱 출시는 결정타가 될 수 있다"며 "트위터의 미래가 의구심에 휩싸였다"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스레드의 성공 여부를 아직 장담할 수는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캐선드 증권의 애널리스트 에릭 로스는 WSJ 인터뷰에서 "트위터는 2006년 출시된 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몰린 '팔러'와 같은 경쟁 소셜미디어들을 떨쳐냈고, 최근의 난관도 떨쳐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며 "트위터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CNN도 "여러 정치인의 참여에도 불구하고 아직 스레드에는 국가 지도자급 사용자가 없다"며 "스레드는 트위터의 라이벌이지만 완전한 대체제는 아닐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