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찰국 반대' 전국 서장회의 주도한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경찰국 반대' 전국 서장회의 주도한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등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이 대기발령 조치됐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오늘(23일) 저녁 류 서장에 대해 울산경찰청 공공안전부 경무기획정보화장비과 대기 근무를 명하고, 황덕구 울산경찰청 청문감사인권담당관을 울산중부경찰서장에 보임했습니다.

류 서장은 오늘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처음 제안한 인물입니다.

류 서장은 대기발령 통보를 받은 직후 SBS와의 통화에서 "판사들도 법원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법관회의를 열고 검사들도 평검사 회의를 하는데 경찰 문제에 대해 서장들이 논의를 안 하는 게 맞느냐"며 "경찰국이 신설되면 경찰이 국민을 등지고 인사권자만 바라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류 서장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행안부가 경찰국 신설을 강행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법제도적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회의에 대해 경찰청 지휘부는 "복무규정 위반 여부 등을 검토한 후 참석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냈습니다.

경찰청이 류 서장을 즉각 대기발령 조치하고 다른 참석자들에 대해서도 감찰에 착수하면서 경찰 내부 반발과 혼란은 당분간은 지속할 전망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