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크라 피란민 '발' 폴란드 철도, 시스템 오류로 운행 차질

우크라 피란민 '발' 폴란드 철도, 시스템 오류로 운행 차질
우크라이나 피란민의 주요 이동 수단인 폴란드 철도가 광범위한 운행 차질을 빚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폴란드 기간시설부 당국자는 교통 제어시스템에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오류가 생겨 폴란드 철도의 80%가 운행이 중단됐다고 밝혔습니다.

운행 중단 구간은 820㎞에 이릅니다.

당국자는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라며 "프랑스 업체 '알스톰'의 교통 제어 시스템을 도입한 다른 국가, 인도, 싱가포르 등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폴란드는 지난달 24일 러시아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 피란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기준 우크라이나를 떠난 피란민 수는 이미 300만 명을 넘어섰는데, 이 중 절반 이상인 180만 명이 폴란드로 향했습니다.

특히 폴란드가 피란민에게 철도를 무료로 개방하면서 폴란드 철도는 우크라이나인들의 주요 탈출 수단이 돼 왔습니다.

제어시스템 제조업체인 알스톰 측은 "철도 신호시스템의 컴퓨터 오류로 폴란드, 아시아에서 철도 교통이 차질을 빚고 있다"며 "문제를 포착하고 복구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습니다.

이 회사는 컴퓨터 오류에 대해 "사이버 공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