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국이 오늘(10일)부터 우리나라를 포함해 78개국에 대해 자국민들의 단체여행을 허용했습니다. 이 소식에 화장품이나 호텔 업체들의 주가가 크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김관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6년 서울 명동 거리,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로 북적거립니다.
연간 800만 명을 넘었던 중국인 관광객 수는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조치로 2017년 3월 단체 여행이 전면 금지되면서 반토막으로 줄었습니다.
이후 코로나 영향까지 겹쳐 지난해엔 23만 명까지 급감했습니다.
6년 5개월 만에 빗장이 완전히 풀리게 되면서, 여행, 호텔, 항공, 유통 등 관련업계엔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여행업계 관계자 : 여행 심리와 수요가 동시에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서 하반기에는 좀 좋게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계 관계자로서 기대는 상당히 큰 상황입니다.]
내일부터는 한중 여객선 운항도 3년 7개월 만에 재개돼, 12일 평택항에 첫 입항합니다.
기대 심리를 반영한 듯 오늘 주식 시장에서는 화장품을 비롯해 백화점과 면세점, 호텔, 카지노 등 관련 업체들의 주가가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중국 관광객 1인당 지출규모는 미국, 일본보다 많아, 서비스와 경상수지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분별한 저가 관광이 반복되지 않게 질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훈/한양대 국제관광대학원장 : 질적인 관광도 우리가 만들어야 되기 때문에 중국인 관광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콘텐츠와 또 수용 태세들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중국 경기 둔화와 뚜렷해진 애국 소비 경향, 그리고 일본도 중국 관광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점 등은 향후 실적 회복 속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박춘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