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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들 사이에서 호평 나오는 한국 '스크린도어'…'이것'도 예방해 준다?

최근 뉴욕 지하철에서 열차가 진입할 때 승객을 밀어버리는 범죄가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이 소식이 퍼지자 외국인들 사이에선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크린도어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 한국에 오면 어떤 엄청난 게 있는 줄 아세요? 기차역이거든요. 이런 유리도 된 게 있어요. 다른 사람을 기차에서 밀 수 없게 만든. 거죠 뉴욕은 이거 없이 오픈되어 있잖아.]

지난 6일, SNS에 올라온 사진입니다.

지하철이 오면 탑승하기 위해 앞에 설 법도 한데 사진 속 승객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벽에 등을 붙이고 서 있습니다.

승객들이 일제히 벽에 밀착해 있는데요.

뉴욕 지하철에서 열차가 진입하는 순간, 승객을 밀어버리는 '서브웨이 푸싱' 범죄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씁쓸하지만 공감한다는 반응이었죠.

그런데 이 소식이 퍼지자 뜻밖에 주목받고 있는 게 있습니다.

바로, 이 스크린도어입니다.

한국에는 일부 임시 승강장과 부본선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하철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지만 미국과 유럽 등 스크린도어를 흔히 볼 수 없는 외국인들 입장에서는 이게 여간 놀랄만한 일이 아닌 거죠.

[와우 이게 뭔지 아세요? 지하철 문이 완전히 닫히는 거예요]

[한국은 100% 모든 역에 이게 설치되어 있나요? 95% 이상은 설치되어 있다고 들었거든요]

서울 지하철을 직접 경험해 본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스크린도어가 신기했다는 호평이 나올 정도라고 하죠.

약 20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 지하철 모습은 뉴욕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언뜻 봐도 위험천만해 보이죠.

실제로도 굉장히 위험했습니다.

당시 승강장 추락사고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었습니다.

2003년엔 42세 안 모씨가 사고를 당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전동차가 들어오는 순간, 노숙자가 그녀의 등을 밀었고 추락 후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당시 숨진 안 모씨의 남편은 종로 3가 지하철 경찰대의 형사반장이었는데 사고에 큰 슬픔을 느낀 후 스크린도어 설치 의무화에 앞장서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서울시를 시작으로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결과 지하철사고 사망자 수는 연평균 0.4명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이 외에 스크린도어는 설치 전과 비교해 약 20%가량 미세먼지를 줄여주기도 하고 소음 역시 줄여줍니다.

냉방 효율도 30%가량 늘어 전력비용 절감 효과까지 있었죠.

이점이 많지만 뉴욕 지하철에 스크린도어 설치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때문입니다.

뉴욕 주지사는 이번 사고에 대해 향후 6개월간 뉴욕시와 협력해 지하철역 플랫폼과 열차에 경찰 인력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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