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사람들 이동이 많은 일요일 오후, 전국 버스터미널에서 매표와 발권이 안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터미널의 발권시스템을 운영하는 티머니 전산망이 문제였습니다. 택시에서도 티머니 단말기가 먹통이 돼서 결제가 안 되는 일이 속출했습니다.
첫 소식, 이태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의 매표소가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창구, 무인발권기 할 것 없이 앞에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대부분은 티머니 앱으로 승차권을 샀다가 앱이 먹통이 돼 표를 다시 사러 온 사람들입니다.
[성재우/충남 공주시 : 당황해서 현장 발권하려고 온 거예요. 이 앱이 안 되니까 저희도 좀 당황을 했죠. 시간은 임박했는데 안 되면 집에 못 가니까 이게….]
오늘(27일) 오후 1시 5분쯤 전국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터미널의 발권 시스템을 운영하는 티머니 전산망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 장애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포함해 전국 버스터미널 140여 곳에서 매표와 발권 업무가 중단됐습니다.
승객들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좌석을 예매할 때 사용하는 '티머니GO' 앱의 작동도 멈췄습니다.
[한용희/고속버스 기사 : 손님들이 표를 끊으면 QR 코드가 떠요. 근데 그 자체가 안 되는 거죠. 아예 QR 코드 자체를 볼 수가 없고 아예 앱에 들어가지도 못하는 상황이었죠.]
터미널들은 비상발권시스템을 가동했지만, 카드 결제도 제대로 안 돼 승차권을 수기로 발권하고 현금 등으로 요금을 받기도 했습니다.
[터미널협회 관계자 : (예매한 승차권을) 발권을 못 받은 분하고 전자 승차권을 '티머니GO'에서 표출하지 못한 이 예매자 승객들은 그냥 저희가 승차를 시켰고요.]
티머니 시스템을 사용하는 택시에서도 단말기가 먹통 되면서 카드 결제 등이 중단됐습니다.
[성태경/택시 기사 : 지금 저 두 건 못 받고 있어요. 계산 못 해 가지고 그 돈 못 받았어요. 어쩔 수 없이 그냥 무료로 모셨어요.]
티머니는 오류 발생 약 1시간 30분 만인 오후 2시 40분쯤 고속버스 발권 시스템을 복구했고, 시외버스와 택시, 앱 등도 차례로 정상화시켰습니다.
티머니는 전산센터의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다며 피해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 영상편집 : 원형희, 화면제공 : 주상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