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제주의 한 식당에서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아 일부러 음식에 넣고 음식값을 못 내겠다며 항의하던 악성 고객의 모습이 CCTV에 고스란히 찍혔습니다. 불경기에 가뜩이나 힘든 자영업자들을 더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JIBS 정용기 기자입니다.
<기자>
점심시간, 식당 안이 분주합니다.
식당 한켠에서 혼자 앉아 있던 한 여성이 자꾸 머리를 만지기 시작합니다.
잠시 무언가 하는가 싶더니, 종업원을 불러 세웁니다.
음식에 머리카락이 들어갔다며 음식값을 지불하지 못하겠다는 겁니다.
그나마 CCTV에 자신의 머리카락을 집어넣는 장면이 찍혀 피해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음식점 업주 : 일단 무조건 죄송합니다고 했는데, 저희 직원이 '아니에요. 저 사람이 머리를 뽑아서 일부러 넣은 거다. 경찰 부르겠다'고 하니까 계산하고 빠르게 나가시더라(고요.)]
해당 식당에서는 이 여성의 민원이 처음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며칠 전에도 똑같은 수법으로 행패를 부렸다는 겁니다.
경영 사정이 갈수록 악화되는 가운데 악성 민원까지 겹치면서 소상공인들의 부담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악성 민원이 확인되면 다행이지만, 업주 입장에서는 무조건 결백만을 주장할 수도 강하게 대응하기도 어렵다고 토로합니다.
[음식점 업주 : 관광지 식당만 돌아다니면서 음식을 먹고 머리카락이 나왔다. 이러면서 환불을 하고 자영업자 톡방에 있는데 이런 사례들을 좀 많이 봐요.]
가뜩이나 경기 침체로 힘든 상황에서 이뤄지는 악성 민원은 가장 큰 부담입니다.
지난해 기준 3곳이 넘는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 사용하는 도내 다중 채무 자영업자는 3만여 명.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자영업자들에게 악성 민원은 더 깊은 상처가 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고승한 JI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