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브레이크 밟았지만 딱딱해"…가해 차량 운전자 첫 조사

<앵커>

서울 시청 근처에서 역주행 사고를 낸 가해 차량 운전자에 대해서 경찰이 첫 조사에 나섰습니다. 운전자는 당시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그게 딱딱했다며, 차가 급발진했다고 거듭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태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시청역 역주행 사고 운전자 68살 차 모 씨를 2시간 동안 조사한 수사관들이 병원 밖으로 걸어 나옵니다.

사고가 난 지 사흘 만에 첫 조사를 진행한 겁니다.

차 씨는 조사에서 사고 당시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딱딱했다며, 차량 이상에 따른 급발진을 주장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오늘 어떤 부분 중점적으로 조사하셨나요?) …….]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사고 현장 검증에 나섰습니다.

3D 스캐너 등으로 현장을 촬영해 재구성한 뒤 사고 차량의 사고기록장치, EDR 데이터를 입력해 실제 사고를 재현하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 : 전반적으로 다 현장에 대해서 검사하고 있습니다.]

SBS 취재 결과, 가해 차량 EDR에는 가드레일을 받기 5초 전 기록만 저장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행인 충돌이나 차량 2대를 들이받고 멈춰 설 땐 EDR이 기록되지 않은 겁니다.

경찰 관계자는 EDR에 기록된 첫 충돌 직전 5초 사이 차량이 시속 60~100km까지 급가속을 한 걸로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브레이크 등 기기들도 현재까지 조사에선 결함이 발견되진 않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SBS가 입수한 사고 차량 영상에서 가드레일 충격 당시 후미등이 깜빡이는 모습이 확인됐는데, 전문가들은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켜지는 비상정지 신호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권용주/국민대 자동차운수디자인학과 교수 : 운전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자동차가 주행하다가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들면 비상 정지 신호가 들어오게 돼 있는데 갑자기 급격하게 정지가 되면 빨리 깜빡깜빡 대요.]

경찰은 사고 현장에 마련된 추모 공간에 추모글을 빙자한 희생자 조롱 글이 남겨진 것과 관련해 작성자 추적에 착수했습니다.

(영상취재 : 양지훈, 영상편집 : 김준희, 디자인 : 강경림)

▶ "오래 살아야 했는데" 유가족 오열…희생자 9명 발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