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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확대·교외선 재개…경기북부 교통 편의 높인다

<앵커>

고양과 파주 등 대중교통 체계가 부족한 경기북부 지역에 대해서 정부가 광역 버스 운행 확대 등 교통여건 개선방안을 내놨습니다.

노동규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 고양과 파주, 의정부와 양주시 등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 편의를 높이는 정부 대책의 핵심은 광역 대중교통 체계를 개선하는 겁니다.

수도권 북부 지역 전체 통행량의 45%가 서울 방향 통행이고, 이 가운데 절반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광역버스를 확대 공급합니다.

경기 의정부시 송산동과 서울 상봉동을 잇는 1천205번 버스를 신설한 데 이어 고양 덕은·향동지구 등지에 수요 응답형 버스 DRT를 도입합니다.

양주 1천101번 등 수요가 많은 기존 노선에는 출근 시간 전세버스를 투입해 대기 시간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광역버스의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 파주 운정지구와 고양 대화역을 잇는 운정 BRT, 고양 삼송지구와 한국항공대역을 잇는 화랑로 BRT 도로를 신설합니다.

고양과 의정부를 잇는 교외선 시설을 개량해 연말부터 운행을 재개하고, 경의중앙선 파주 문산과 서울 용산 구간의 출퇴근 전용열차에 칸을 늘려서 혼잡도를 줄일 계획입니다.

GTX-A 파주~서울역 구간의 연말 개통에 맞춰 광역철도를 중심으로 한 환승 체계도 강화합니다.

정차역에 버스 노선을 신설해 접근성을 높이고 고양 원홍역과 지축역 등지에는 환승 주차장을 만들어 자가용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석환/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운영국장 : 1월 25일 민생토론회,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후속조치로 수도권 북부지역의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해서 마련했습니다.]

7호선 포천 연장과 파주-양주 구간 고속도로 신설 등 중장기 사업에도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원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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