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의 아마존' 지향하던 11번가, 적자에 희망퇴직까지

G마켓 · 옥션도 적자

<앵커>

한때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 시장을 주도했던 업체들이 장사가 안 돼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1번가는 강제 매각될 위기에 처해 희망퇴직까지 받고 있고, G마켓과 옥션도 심각한 적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박예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인공지능 기술을 쇼핑에 결합해 '한국의 아마존'을 지향했던 11번가.

혁신을 선언했지만 실적은 부진했습니다.

3년 연속 적자를 면치 못했고, 올 3분기까지 적자 규모만 910억 원에 달합니다.

추진해왔던 상장도 무산됐고, 강제 매각될 상황에 처했습니다.

급기야 지난주부터 만 35세 이상, 근속연수 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을 받고 있습니다.

11번가와 함께 한때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주도했던 G마켓, 옥션 등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올 3분기 영업 손실이 101억 원, 6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경쟁 심화 속에 엇비슷한 마케팅만 반복하고 차별화된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쿠팡과 네이버가 물류, 배송 등에 대규모로 투자해 실제 소비자 편의를 높인 것과 대비됩니다.

[한혜원/서울 양천구 : 검색할 때도 잘 나오고, 카테고리도 잘 설정이 되어 있어서 쿠팡 좀 많이 사용하는 거 같아요. 배송이 제일 빠르기도 하고요.]

[이호영/서울 강서구 : 11번가나 G마켓은 회원 가입도 안 돼 있는 것 같습니다. 어플도 안 깔려 있어가지고, 잘 찾지도 않게 되는 거 같아요.]

여기에 알리익스프레스 등 막강한 가성비를 앞세운 해외 업체까지 경쟁에 가세했습니다.

[이은희/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 가격이나 회원에 대한 특별한 혜택이나 소비자가 느끼는 그러한 베네핏(이익)이 확실하면 몰리는 거 같아요.]

소비 부진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선두 업체들은 이미 충성 고객을 가두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어 추세를 뒤집는 것은 녹록지 않아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최대웅·김용우, 영상편집 : 최혜영, 디자인 : 손승필·강경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