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더나 새 백신, BA.5에 6.3배 높은 효과…도입은 언제?

<앵커>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변이용 새 백신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행 중인 BA.5에 대해 백신 효과가 6.3배 높고, 6개월 넘게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모더나사가 공개한 변이용 새 백신의 임상시험 원본 파일입니다.

새 백신은 코로나 초기 우한 바이러스 25마이크로그램과 원조 오미크론 BA.1 25마이크로그램을 혼합한 2가입니다.

800명에게 새 백신으로 4차 접종했더니, 3차 접종자와 비교해 현재 유행 중인 BA.5 변이에 대해 예방 효과가 6.3배 더 높았습니다.

넉 달 못 가 급격히 떨어지던 백신 효과도 6개월 넘게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바이러스 두 종류를 섞은 효과가 예상외로 좋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프란체스카 세디아/모더나 호흡기 백신 최고책임자 : 새 백신의 항체는 6개월 넘게 지속됩니다. 두 개의 바이러스가 섞이면서 항체 반응을 더 크게 하고 더 오래 유지해줍니다.]

3차 접종 후 자연 감염된 사람보다 새 백신을 맞은 사람이 BA.5 중화항체가 오히려 조금 더 많았는데, 기존 백신의 임상에서는 볼 수 없는 결과입니다.

켄타우로스로 불리는 BA.2.75 변이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프란체스카 세디아/모더나 호흡기 백신 최고책임자 : 모더나 자체 연구 결과 새 백신은 BA.2.75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모더나는 수일 내에 새 백신에 대한 허가를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호주, 우리나라에 신청할 예정입니다.

국내 업체가 변이용 백신 개발을 위해 비교 임상시험할 수 있도록 협조 의사를 밝혔습니다.

모더나사는 BA.1 대신 BA.5를 섞은 다른 백신도 개발하고 있지만, 이번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