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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박대성 화백 "현대인들은 붓 더 많이 쥐어야"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SBS에 있습니다.

■ 방송 :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월~금 (14:00~16:00)
■ 진행 : 주영진 앵커
■ 대담 : 박대성 화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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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발언]
"전시 중 '작품 훼손' 사건 화제…아이가 작품 위 올라가"
"훼손 작품, 신라시대 김생 비문 모필한 20m 대작"
"작품 훼손 문제 삼지 않고 계속 전시…그 자체도 하나의 역사"
"나이 들수록 '화(畵)' 보다는 '서(書)'에 비중 두게 돼"
"한·중·일 동양 3국, 붓으로 보이지 않는 경쟁 해"
"어릴 적 가난으로 못 배워…경주박물관 무료 강의 14년째"


▷ 주영진/앵커: 얼마 전에 시청자 여러분 혹시 이 뉴스 보셨습니까? 정말 어떤 유명한 화가. 우리 한국화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분이 그린 그림이 있는데 이 그림 위에 아이들이 올라가서 장난을 치다가 그림을 망쳤다. 그런데 그 소식을 들은 화가가 이런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괜찮아요, 그런 게 아이들이죠.' 정말 궁금해서 이분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서 어렵게 모셨습니다. 한국화의 거장 소산 박대성 화백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박대성 /화백: 감사합니다.

▷ 주영진/앵커: 평소 작업하시는 데는 어디십니까? 어디입니까?

 ▶ 박대성 /화백: 경주에서 합니다.

▷ 주영진/앵커: 경상도 경주?

▶ 박대성 /화백: 네.

▷ 주영진/앵커: 경주에서 지금 오신 겁니까?

▶ 박대성 /화백: 그렇습니다.

▷ 주영진/앵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조금 전에 영상에도 나왔고 저도 말씀드렸는데 아이들이 올라가서 뛰어놀다가 그림을 망쳤다. 혹시 그 그림, 그 작품이 어떤 작품입니까?

▶ 박대성 /화백: 그게 서예 작품인데 김생 1,300주년 기념전에 냈던 작품입니다.

▷ 주영진/앵커: 아, 김생.

▶ 박대성 /화백: 네, 신라의 서예가.

▷ 주영진/앵커: 신라 최고의 명필이라고.

▶ 박대성 /화백: 맞습니다.

▷ 주영진/앵커: 그 작품을 저 아이들이 저게 영상에 잡혔군요. 저게 작품이 벽에 전시가 되지 않고 바닥에 이렇게 놓여 있네요.  

▶ 박대성 /화백: 워낙 길어서 진열을 이렇게 늘어뜨려서 했습니다.

▷ 주영진/앵커: 지금 아이들이 저 작품을 보고 올라가서 아이고, 아이고. 아이고. 장난하고. 아이고. 저 작품 위를 막 그냥 가네요? 저거 어떤 전시된 곳의 어떤 관계자들이 저런 주의사항 이런 걸 혹시 안 적어놨나요? 어떻게 아이들이 저럴 수가 있었을까요?

▶ 박대성 /화백: 그래도 애들이니까 그럴 수 있죠.

▷ 주영진/앵커: 아니, 어쨌든 간에 20m나 되는 작품이라고 지금 말씀하셨는데 대단히 긴 작품인데 아이고, 아이들이 뛰어놀아서 저렇게 작품이 망가졌는데. 정말 전시한 곳에서도 상당히 놀랐을 거고 이걸 어떻게 하지? 이 작품을 혹시 원하시는 분도 있고 무엇보다도 직접 저 작품을 만드신 우리 화백님의 의견도 궁금한데 화내시면 어떻게 하지 이런 걱정을 했을 텐데 처음에 연락받고 '괜찮다, 괜찮다.' 말씀하시는데 놀라지는 않으셨어요?

박대성 화백 초대석

▶ 박대성 /화백: 처음에는 좀 놀랐습니다. 놀랐지만 그래도 애가 그랬다니까 그건 뭐 놀랄 일도 있지만 그게 아니더라. 아기들이니까. 그건 뭐 어떻게 할 도리가 없잖아요. 

▷ 주영진/앵커: 그러니까 작품이 망가졌다, 일부 훼손이 됐다는 것도 전시를 담당한 측에서 아이들이 다 돌아간 다음에 뒤늦게 알게 된 거겠네요? 

▶ 박대성 /화백: 그렇죠. 

▷ 주영진/앵커: 처음에는 몰랐고? 

▶ 박대성 /화백: 요새는 CCTV가 있으니까 그렇게 발견됐고. 

▷ 주영진/앵커: 그러면 그다음에 '괜찮다, 뭐 그런 게 아이들이지'하고 그다음에는 그러면 그 전시를 담당했던 측에서 추가로 이 작품을 어떻게 복구를 좀 해야 되는데 이런 논의는 없었습니까?

▶ 박대성 /화백: 그런 논의가 있었는데 그것도 하나의 과정에서 역사라고 보면 또 회자가 될 수 있고 해서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 주영진/앵커: 그대로 아이들이 훼손한 그대로?

▶ 박대성 /화백: 네, 네. 큰 뭐 그건 아니니까.

▷ 주영진/앵커: 지금 자막에 아이들 선처해달라 이렇게 요청하셨다는 게 혹시 저 전시를 담당했던 주최 측에서 어쨌든 이건 아이들이 저렇게 장난하다 망쳤으니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은 물어야겠습니다. 혹시 이런 이야기를 했던 건가요?

▶ 박대성 /화백: 이제 보험사하고 그런 이야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주영진/앵커: 보험사하고.

▶ 박대성 /화백: 네, 네. 그런데 제가 이제 그거는 없던 걸로 해달라고 했습니다.

▷ 주영진/앵커: 혹시 아이의 부모님이나 이런 분들로부터 나중에 연락 오거나 그런 건 없습니까?

▶ 박대성 /화백: 다른 연락이 왔습니다. 왔습니다만 편하게 생각하자 그랬죠.

▷ 주영진/앵커: 연락이 왔는데 직접 받으신 건 아니고요?

▶ 박대성 /화백: 아니고요.

▷ 주영진/앵커: 부모님들이 죄송하다고 연락을.

▶ 박대성 /화백: 안 그래도 미안한데 뭘 받고 할 게 있겠습니까.

▷ 주영진/앵커: 이런 일이 처음 입니까?

▶ 박대성 /화백: 처음입니다, 저도 처음이죠. 

▷ 주영진/앵커: 작품이 이렇게 훼손된 게. 얼마 전에 한 외국 화가의 작품도 전시가 되다가 이런 일이 우리나라에서도 아마 있었던 것 같은데 그 뉴스 보셨죠?

▶ 박대성 /화백: 저는 듣기만 들었습니다. 들었는데 참. 

▷ 주영진/앵커: 그러면 작품이 훼손됐는데 '괜찮다, 아이들이니까 그럴 수 있다.' 그런데 그 작품이라고 하는 것은 작가에게는 한 순간 후다닥 그려낸 게 아닐 것 아니에요. 만들어낸 게 아닐 거 아니에요. 

▶ 박대성 /화백: 그래도 그게 우리가 생각하면 세상에는 그렇게 마음대로 그렇게 성질대로 하면 안 되지 않습니까? 더욱이 아기들이니까 그 장래가 만리인데 그걸로 인해서 만에 하나라도 어떤 피해가 간다면 좋지 않죠. 

▷ 주영진/앵커: 저 작품은 어느 정도 준비를 한 작품입니까? 

▶ 박대성 /화백: 저게 이제 보통 질문이 그렇게 많이 들어오는데 한 70년 준비한 겁니다. 말하자면 저게 나오기까지가 70년이 걸렸다 이런 얘기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줄곧 연습을 하고 공부를 해야 저런 작품을 우리가 만들어 낼 수 있으니까.

▷ 주영진/앵커: 제가 기사를 보니까 화백님께서는 이 한국화. 한국화라고 하는 것은 서, 글씨와 화, 그림이 사실상 하나다. 이런 어떤 소신을 갖고 계신다. 이런 기사를 제가 봤는데. 

▶ 박대성 /화백: 제가 소신이기 전에 원래 서화는 둘이 아닙니다. 동어, 같습니다. 

▷ 주영진/앵커: 저희도 한국사, 미술 시간에 그렇게 배우기는 했던 것 같아요. 

▶ 박대성 /화백: 맞습니다. 그게 요즘에 와서 이제 자꾸 뭘 이렇게 서구식으로 구분하다 보니까.

▷ 주영진/앵커: 그림과 글씨를. 

▶ 박대성 /화백: 그걸 구분하다 보니까 과를 두 개를 했는데 그건 잘못된 거라고 봅니다. 

▷ 주영진/앵커: 그러면 화백님께서는 평생을 이 한국화 하시면서 그림과 글씨를 거의 똑같은 비중으로 생각하고 작품을 해 오신 겁니까? 

▶ 박대성 /화백: 그럼요. 지금 와서는 오히려 서예에 더 비중을 둔다.  

▷ 주영진/앵커: 오히려?

▶ 박대성 /화백: 네, 네. 

▷ 주영진/앵커: 더 나이가 들어가면서. 

▶ 박대성 /화백: 더 이렇게 무르익어간다 할까? 경험이 많을수록 아, 서 중심으로 된 그림을 그리고 싶다.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 주영진/앵커: 왜 그런 생각이 더 많이 들까요?

▶ 박대성 /화백: 이제 우리가 서라고 하는 것을 우리가 특히 요즘 현대 복잡한 이런 발달한 사회일수록 서를 놓치고 있는 것 같았어요. 왜냐하면 서라고 하는 것은 저게 발달 과정을 보면 서가 없을 때는 우리는 원시시대를 살았습니다.

▷ 주영진/앵커: 그렇죠.

▶ 박대성 /화백: 그리고 구석기, 신석기를 다 지내야 되는데 서가 우리가 인간에게 서를 발전시키고부터 오늘 문명사회가 오늘 된 겁니다, 이게. 엄청난 서라고 하는 것은 그냥 소리, 글씨가 아니고 인간에게는 가장 핵심이 돼야 될 정신적 그런 유산입니다. 굉장히 중요한 분야입니다.

▷ 주영진/앵커: 지금 혹시 선생님께 그림, 글씨를 배우고 싶습니다라면서 찾아오는 분들이 많을 것도 같은데 가르치는 활동도 하십니까?

▶ 박대성 /화백: 많이 왔습니다. 제가 한 14년 정도 경주박물관에서 무료 강의를 한 게 한 14년 됩니다.

▷ 주영진/앵커: 무료로. 

▶ 박대성 /화백: 그게 아무 자격 그런 것도 없이 하고 싶은 분만 모셨습니다.

▷ 주영진/앵커: 개인적으로 가르치시는 분들도 다 무료로 하십니까?  

▶ 박대성 /화백: 그럼요. 다, 다 그렇게 가르치는데.

▷ 주영진/앵커: 수업료 이런 거 안 받으세요?

▶ 박대성 /화백: 네, 그걸 안 하고. 왜 그러냐 하면 저는 좀 어렵게 공부를 해서 과거에 수업료에도 내가 걸림돌이 있었어요. 만에 하나가 그런 걸 또 생각할 수도 있고 그래서 여러 가지로 내가 이 세상에 와서 다음은 이거라도 하고 가고 싶다는 그런 간단한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게 14년이 되다 보니까 상당한 역사가 돼서 좋은 제자들이 많이 나옵니다.

▷ 주영진/앵커: 그러면 화백님과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는 분은 아닙니다만 어쨌든 화백님께 그림을 배운 분 중에 오늘 화백님이 나오신다고 하니까 화백님에 대해서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고 해서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팀에서 전화통화를 해 봤습니다. 어떤 분인지 궁금하시죠?

▷ 주영진/앵커: 배우 유준상 씨도 선생님께 난을 그리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찾아갔는데 오히려 인생을 배웠다. 그림을 가르치시면서 한국화, 서와 화를 가르치면서 자연스럽게 어떤 인생에 대한 아까 점점 더 나이가 들수록 글씨에 대한 애착이 가신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게 다 이렇게 통하는 모양이죠?
박대성 화백 초대석

▶ 박대성 /화백: 왜 그러냐 하면 이제 글씨고 그림이고 간에 우리가 첫째, 사람이 되어야 되잖아요. 그 후에 이제 그런 기구한 전례의 문화를 우리가 맞아서 해야 되는데 이제 이렇게 이야기하면 조금 철학적인 이야기 같지만 글씨라는 게 보면 붓, 붓이라는 걸 우리가 굉장히 중요시해야 됩니다. 우리가 중국, 일본, 한국이라 하는 동양 삼국이 저 붓을 가지고 계속 지금까지 우리가 경쟁 아닌 참 서로의 보이지 않는 그런 경쟁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하고 있는데 이제 중국에서는 저게 글씨를 어떻게 한마디로 말하면 자금성이라 하는 오래된 지역에 그 속에 고궁박물관이라고 지었습니다. 그게 아마. 제가 요새 건망증이 좀 심해서.

왕이 두 누각을 지었어요. 누각을 똑같은 누각을 크게 지어서 한쪽에는 삼희당이라고 기쁜 맛을 세 가지 기쁨을 보는 왕이 앉아서 누워서 보는 삼희당이 있고 한쪽에는 묵은당이라고 하는 먹을 중심으로 하는. 삼희당은 황제가 거기서 서와 보물을 구경하는 곳이고 그리고 묵은당은 그 큰 누각에 당나라 먹똥가리 이만 한 거를 겹겹이 비단에 싸서 이렇게 봉정을 해놨습니다. 올려놨는데 그때 그 뜻을 뭐라고 하냐 하면 동양 정신의 태동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그 동양 정신의 태동이 오늘날 어떻게 그 정신이 이어져 오냐 하면 바로 이제 그게 오늘날 글씨입니다.

이제 그게 상형문자에서 시작해서 오체로 발전해서 그게 이제 역사 모든 게 기록 되면서 오늘날의 신문명을 이루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게 오늘날 필기구체가 굉장히 이렇게 발달했지만 그 필기구체하고 이 붓하고는 성격이나 지향하는 점이 많이 다릅니다. 많이 달라서 오늘 이런 시점에서 제 나름대로 연구를 해 보면 이 현대야말로 우리의 현대인들이 붓을 잡아야 된다 그런 생각을 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 이 붓이라고 하는 것은 천병만마를 일으킵니다. 서양 필기구체는 이제 말하자면 딱딱하고 우리가 호수를 정해서 굵고 가늘고를 정해서 하죠.  

▷ 주영진/앵커: 그렇죠, 정해져 있죠.
▶ 박대성 /화백: 우리 필은 들면 가늘어지고 더 들면 더 가늘어지고 누르면 더 굵어지고 자유자재. 그리고 서양 필기구는 마음 놓고 이렇게 좌우 사방을 쓸 수 없습니다, 강해서.

▷ 주영진/앵커: 그렇죠.

▶ 박대성 /화백: 그러나 이거는 좌우 사방 할 것 없이. 그러나 그게 뭐냐 하면 보통 우리가 물질이 아니다. 벌써 이미 정신적 태동이다. 붓 자체도 그렇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IT 모든 전 분야가 장사를 하시는 분이라든지 모든 분야가 우리가 붓을 좀 쥐어봤으면 그런. 제가 해 보니 너무 좋아서.

▷ 주영진/앵커: 알겠습니다.

▶ 박대성 /화백: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 주영진/앵커: 오늘 저는 가까이에서 화백님의 그 말씀을 들으면서 제가 큰 가르침을 받는 느낌이 들었는데 말이죠.

▶ 박대성 /화백: 감사합니다.

▷ 주영진/앵커: 화백님 오늘 나오시면서 저희와 함께 듣고 싶은 음악이 있다고 해서 저희가 준비를 좀 해 봤습니다. 잠깐 한번 같이 들어보시겠습니까? 우리 국악 좋아하시는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겠습니다만 '대금산조'가 나오고 있는데.  

▶ 박대성 /화백: 좋아합니다.

▷ 주영진/앵커: 작품 활동하시면서 이렇게 음악도 좀 듣고 하십니까?

▶ 박대성 /화백: 좋아합니다.

▷ 주영진/앵커: 화백님 작품이 얼마 전에 또 삼성가에서 국내에 기부하겠다고 해서 화제가 됐던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 거기에 우리 화백님 작품도 있다는 기사를 제가 본 기억이 나는 것 같아요.

▶ 박대성 /화백: 생전에 제 작품을 좀 구입하셨습니다. 제가 거기에 전속 화가도 좀 했었고요.

▷ 주영진/앵커: 그러셨어요? 어떤 작품이 혹시 거기에 들어가 있는지 준비가 되어 있을 것도 같은데 말이죠. 어떤 작품이 혹시 이건희.

▶ 박대성 /화백: 그건 점 수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 주영진/앵커: 상당히 많은. 저 작품이.

▶ 박대성 /화백: 저게 이제 제주 일출봉입니다.

▷ 주영진/앵커: 성산 일출봉.

▶ 박대성 /화백: 성산 일출봉. 저게 아주 많이 걸렸습니다.

 ▷ 주영진/앵커: 일출봉. 우리 화백님 나오셨는데 말이죠. 아까 이제 현대인들이 붓을 많이 잡았으면 좋겠다는 이 말씀을 해 주셨고요. 우리가 흔히 교과서에서는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인왕제색도 있지 않습니까?

▶ 박대성 /화백: 그렇습니다.

 ▷ 주영진/앵커: 그 얘기를 많이 하는데 그런 작품도 한번 직접 보셨습니까, 혹시?

▶ 박대성 /화백: 봤습니다. 유명한 작품 아닙니까?

▷ 주영진/앵커: 그때 어떤 생각이 드셨어요?
 
박대성 화백 초대석

▶ 박대성 /화백: 그때 큰 충격이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겸재 선생님은 최고의 화가시지만 그러나 인왕제색도하고 세한도는 굉장히 상반되는 그런 작품이니까.

▷ 주영진/앵커: 추사 김정희 선생님도.

▶ 박대성 /화백: 둘 다 충격이었습니다.

▷ 주영진/앵커: 알겠습니다. 우리 화백님도 이미 많은 작품을 남기셨겠습니다만 또 후대에, 후세에 많은 분들이 우리 화백님의 작품을 보면서 충격을 받고 우리나라에 이렇게 훌륭한 한국화가가 계셨구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작품을 남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박대성 /화백: 열심히 하겠습니다.

▷ 주영진/앵커: 오늘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박대성 /화백: 고맙습니다.

▷ 주영진/앵커: 박대성 화백님의 인터뷰를 끝으로 오늘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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