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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대세 앞 '초저가 경쟁'…대형마트의 승부수

<앵커>

온라인, 모바일 쇼핑 때문에 대형마트들 매출이 줄었다는 소식은 이미 들어보셨죠. 버티던 마트들이 줄줄이 적자가 나기 시작하자 고객들의 발길을 다시 돌리기 위한 생존 경쟁에 나섰습니다.

안서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00장씩 쌓인 물티슈가 컨베이어 벨트로 쉴 새 없이 쏟아집니다.

포장지에 찍힌 가격은 겨우 700원, 장당 7원인 셈인데 보통 물티슈보다 30%나 쌉니다.

[이지희/서울 마포구 : 가격 보고 좀 많이 놀랐어요, 너무 저렴해서. 물티슈 같은 경우도 보통은 싼 것도 100매에 천 원인데 지금 700원이라 사실 좀 놀랐고요.]

지난 2분기 사상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한 이마트는 상시 초저가 상품 30여 종을 선보인 데 이어, 추가로 40여 개 상품을 더 내놨습니다.

특히 4천900원짜리 와인은 한 달도 안 돼 26만 병이 팔렸는데 인기 와인 1년 판매량의 3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수요와 원가로 가격을 정하는 게 아니라, 목표 가격을 먼저 정한 뒤 대량 구매로 상품을 확보하는 이른바 '역 프라이싱' 전략입니다.

역시 399억 원의 영업손실을 낸 롯데마트는 판매 공간까지 줄여 매장 안에 롤러장을 만드는 파격을 택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을 잡기 위한 겁니다.

새벽 배달에 간편함을 갖춘 '이커머스'의 급속한 확대 속에 최근 온라인 유통 매출은 8.7% 성장한 반면, 오프라인은 5.6% 감소했습니다.

이미 대세가 바뀌고 있다는 분석이 우세한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파격 마케팅 전략이 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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