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원 따른 책임 있어야"…'버스 준공영제' 모색하는 경기도

<앵커>

경기도가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이영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서울과 인천처럼 경기도도 공공이 운행적자를 보전해주는 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기 위해 준비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어제(24일) 열린 정책토론회도 그런 차원에서 이뤄졌는데요, 경기도는 기존 방식과는 다른 형태의 버스 준공영제 추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재명/경기지사 : 대중교통은 교통복지라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대전제하에서 당연히 공적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는 그 공적지원에 합당한 공적책임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기도가 새로 도입을 추진하는 방식은 업체에 영구히 면허를 주는 게 아니라 공공에서 면허를 소유하고 경쟁입찰을 통해 업체에 일정 기간만 노선 운영권을 주는 형태입니다.

이렇게 기존의 수익금 공동관리제 대신 노선 입찰제로 하면 버스 회사만 배를 불리게 하는 폐단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유정훈/아주대 교수 : 우리가 낸 세금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고 정말 공정하게 이뤄지는지를 알 수 있는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인구가 집중돼 있는 서울, 인천 같은 광역시와는 다르게 경기도 같은 광역도는 면적이 넓고 수요가 분산돼 있어, 버스 문제 해결이 더욱 어렵습니다.

경기도는 올해 하반기에 광역버스 16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한 뒤 단계적으로 준공영제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