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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구매했던 '홈쇼핑 여행상품'…"폐업" 황당 문자 통보

<앵커>

요즘 홈쇼핑을 통해서 여행 가는 분들 많은데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홈쇼핑을 통해 무려 70억 원어치의 상품을 판 여행사가 폐업하면서 여행을 망치고, 돈까지 떼이는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홈쇼핑에서 믿어보라" 이랬던 여행사가 알고 보니 몇 년 동안 매출이 아예 없었던 부실업체였습니다.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월 홈쇼핑의 한 여행상품 광고입니다.

중국 장가계 4박 5일 여행을 40만 원대 초특가에 내놨는데, 해당 여행사는 4개 홈쇼핑을 통해 70억 원 넘는 매출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문자 한 통으로 폐업을 알려왔습니다.

[피해자 : 황당하죠. 짐을 싸고 있는데 연락이, 문자가 이제 와 부도처리하겠다, 스케줄이 다 엉망이 된 상태잖아요.]

경영 악화로 문 닫은 이 여행사, 알고 보니 4년 가까이 영업활동도, 매출도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어떻게 홈쇼핑 진출이 가능했을까.

신용평가회사는 실적은 없지만 여행사 새 대표이사를 믿는다며 홈쇼핑 광고 기준을 충족하는 등급을 매겨줬고 매출의 최대 20%까지 판매수수료로 가져가는 사실상 공동 판매자, 홈쇼핑 측도 회사 상황에 대한 별도의 검증과정이 없었습니다.

[홈쇼핑 관계자 : 대표이사 사업경력이 30년 이상 되신 분이거든요.]

여행사, 신용평가회사, 홈쇼핑 모두 소비자보단 상품 판매를 우선한 셈입니다.

최근 한 달 새 중소 여행사들이 경영난으로 잇따라 폐업하는 등 소비자 보호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박대출/자유한국당 의원 : (부실 업체를) 거를 수 있도록 선정 기준이나 수수료 문제 등에 대해서 제도 개선을 (해야 합니다.)]

광고 경쟁이 특히 심한 홈쇼핑 여행상품의 경우 검증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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